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인텔, 파운드리 사업 '순항'
정혜민 기자
2022.07.26 08:42:00
퀄컴, 아마존에 이어 미디어텍까지 고객사로 확보
이 기사는 2022년 07월 26일 08시 4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미국주식 투자, 머니네버슬립과 함께 하세요. 다양한 미국 투자 소식과 분석 정보는 머니네버슬립 유튜브 채널과 뉴스레터, 그리고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좀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인텔 홈페이지

[딜사이트 정혜민 기자] 무슨일이지?


미국 종합반도체업체(IDM) 인텔이 대만 최대 팹리스 기업인 미디어텍의 칩 생산을 맡게 됐다고 25일(현지시간) 밝혔습니다. 인텔은 '인텔16(16나노급)' 공정으로 IT기기에 들어갈 미디어텍의 칩을 만들 예정인데요. 향후 18개월~24개월 사이에 이 제품의 생산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디어텍 플랫폼 기술제조 부문의 NS 차이 수석부사장은 "우리는 빠르게 증가하는 전세계 고객들의 제품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인텔과 파트너십을 구축했다"며 "인텔과의 협력으로 고성능 칩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공급망 안정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관련기사 more
오픈엣지, 이달 코스닥 입성…"반도체IP 선두 도약" 아마존 실적 선방, 주가 급등 구글, 실적 부진에도 주가 상승 '왜?' 美 반도체 지원법 통과 임박

최근 인텔은 파운드리(칩 위탁생산)사업 부문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 인텔이 자체 제작한 칩에 대한 시장 수요는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에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대형 IT 기업이 직접 반도체 설계에 나서고 있죠.


사업 성과도 서서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퀄컴과 아마존 등을 고객사로 확보한 데 이어 미디어텍의 칩 제조까지 맡게 됐죠. 


이런 가운데 행정부의 정책적 지원까지 받게 된 점은 고무적입니다. 최근 미 반도체 지원법으로 인해 인텔은 공장 건설, 세금 감면 등의 혜택을 받을 예정입니다. 


그럼 현재 파운드리 업계에서 인텔의 경쟁력은 어느정도 될까요? 


파운드리 시장에서 최강자는 TSMC와 삼성전자입니다. 인텔은 초미세 공정부분에서 이들보다 뒤처져 있죠. 가령 인텔은 7나노급 공정인 '인텔4'를 올 하반기에 양산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반면 삼성전자는 최근 3나노미터 제품을 양산했습니다. TSMC는 3나노 공정으로 이미 대량생산을 시작하고 있고 2나노 공정 개발 준비를 하고 있죠. 인텔의 경우 2024년에야 2나노급을 초미세공정 칩을 양산하겠다고 밝힌 상태입니다. 아직 TSMC와 삼성전자에 견주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상황입니다.


주가는 어때?


인텔의 주가는 25일(현지시간) 전일대비 0.1% 하락한 39.16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