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나를 찾는 시간
이진철 기자
2022.07.26 16:11:15
시사평론가 유창선 박사, 투병의 시간 거쳐 고즈넉한 삶 이야기

[딜사이트 이진철 기자] "나의 삶은 수술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3년4개월 전 갑작스럽게 뇌종양이라는 진단을 받고 큰 수술을 하고 혼신의 힘을 다해 투병의 시간을 견뎠다. 그런데 그 뒤로 세상과 내 자신을 보는 시선이 크게 달라졌음을 느낀다."


30년 넘는 세월 동안 시사평론가 한 길을 걸었던 유창선 박사가 투병의 시간을 거쳐 고즈넉한 삶을 얻은 이야기를 엮은 새책 '나를 찾는 시간: 나이 든다는 것은 생각만큼 슬프지 않다'(사진)를 출간했다.


저자는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뇌종양 투병과 재활의 시간을 거치면서 인생의 전환점을 맞는다. 이 책에는 생사의 기로에 섰던 저자가 두 번째 삶을 살게 되면서 갖게 된 인생에 대한 단상과 사유가 담겨있다.


진영의 시대 속에서도 경계인의 삶을 살려 했던 저자가 자신을 지키기 위해 기울였던 눈물겨운 노력들, 투병의 시간을 거치면서 달라진 세상과 인간에 대한 시선, 인생에서 진정 소중한 것들은 먼 데 있지 않고 바로 내 곁에 있었다는 깨달음도 담겨있다.

관련기사 more
내 인생의 무기 나는 지방의회에서 일한다 아픈 줄만 알았는데, 고맙습니다 "규제는 쉬운 방법이다"

수십 년 전 진보적인 이념을 머릿속에 가졌던 청년은 이제 예순의 나이를 넘어 이념이라는 것의 공허함과 부질없음을 말하고 있다. 이념을 버리고 난 빈 자리에 대신 들어선 것은 소소한 일상을 살아가는 인간 본연의 충만한 행복감이었다. 저자는 지난날 자신이 매달렸던 거창한 것들이 사실은 그리 대단한 것들이 아니었음을 이제야 깨달았다고 고백한다. 그렇게도 중요하다고 믿었던 많은 것들은 시간 속에서 변색되거나 탈색됐다. 결국 마지막까지 자신의 곁에 남은 것은 가족밖에 없고, 인생의 마지막은 가족과 함께 사랑하며 늙어갈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이 책에서는 평상시에 느끼지 못했던 현실적인 이야기들도 있다. 당장에는 필요성을 못 느끼고, 중요하게 생각되지 않았던 연금저축이 세월이 지나고 은퇴를 하게 되면 우리의 삶의 질을 다르게 만들어 주는 긴요한 상황이 있을 수 있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또 평생 건강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뇌종양 발견 일 년 전에 보험설계사로부터 실손보험 가입을 제안 받았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긴 것이 재활기간 내내 아쉬움이었다고 이야기하며 보험에 대한 인식 자체도 달라졌다고 저자의 경험을 적고 있다.


저자는 지난날 자신이 매달렸던 거창한 것들이 사실은 그리 대단한 것들이 아니었음을, 그렇게 중요하다고 믿었던 많은 것들이 시간 속에서 변색되거나 탈색됐음을 이제야 깨달았다고 한다. 결국 마지막까지 자신의 곁에 남은 것은 가족밖에 없고 인생의 마지막은 가족과 함께 사랑하며 늙어갈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독자들이 나이든다는 것이 생각만큼 슬프지 않음을 생각하고 여유로운 마음을 갖기를 전하고 있다.


이 책은 내가 원했던 삶이 무엇이었는지를 생각해 보려는 사람들, 앞으로 내 인생을 어떻게 채워갈 것인지 생각하고 설계하려는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특히 크지도 요란하지도 않은 잔잔한 목소리로 우리에게 큰 울림과 여운을 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