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성장금융, '크라우드펀딩' 활성화 앞장선다
최양해 기자
2022.07.26 17:43:47
'KSD 혁신창업펀드' 본격 출범…250억 규모 자펀드 조성 예정
이 기사는 2022년 07월 26일 17시 4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이하 성장금융)이 크라우드펀딩 및 지역벤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KSD 혁신창업-스케일업 지원펀드(이하 KSD 혁신창업펀드)'를 출범했다고 26일 밝혔다.

KSD 혁신창업펀드는 한국예탁결제원과 은행권청년창업재단 자금을 받아 100억원 규모로 조성한 모펀드(Fund of Funds)다. 성장금융은 민간자금을 매칭(matching)해 총 250억원 규모의 자펀드를 조성할 예정이다.


크라우드펀딩 부문에선 총 200억원 규모의 자펀드를 조성한다. 이달 100억원 규모로 1호 자펀드를 결성했고, 하반기 중으로 2호 자펀드를 100억원 규모로 추가 조성한다. 해당 자펀드들은 크라우드펀딩 생태계 선순환 구조 마련을 위해 활용된다.


구체적으로 ▲크라우드펀딩 제도를 활용한 초기 투자(Seed) ▲크라우드펀딩 성공 기업의 후속투자(팔로우온) ▲개인투자자가 보유한 크라우드펀딩 지분 인수(세컨더리) 방식으로 투자하도록 설계했다.


지역벤처투자 부문에선 50억원 규모의 자펀드를 조성한다. 비수도권 지역에 위치한 업력 7년 이내 창업기업에 성장자금을 수혈할 계획이다. 한국예탁결제원이 운영하는 'K-캠프(Camp)'와 연계도 기대를 모은다. K-캠프는 지역 소재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창업 지원 프로그램이다. 지역 유망 기업의 금융 지원 인프라 역할을 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현대투자파트너스, 성장금융 출신 신임 대표 영입 '이사회 재구성' 성장금융, 허성무號 공식 출항 IP 출원 투자하는 1250억 펀드 조성 물꼬 모태펀드 이어 성장금융도 '뉴딜' 흔적 지웠다

성장금융 관계자는 "KSD 혁신창업펀드를 통해 자본시장에 진입하려는 기업에 연속적인 성장지원 구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며 "K-캠프→크라우드펀딩→스케일업 투자로 이어지는 구조를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자료=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