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S-Oil, 분기 역대 최대실적…영업익 1조7220억원 달성
김진배 기자
2022.07.28 13:24:37
국제유가·정제마진 상승 효과 '톡톡'
에쓰오일 주유소.사진제공/S-Oil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에쓰오일(S-Oil)이 지난 1분기 기록한 역대 분기 최대 실적을 한 분기만에 갈아치웠다. 유가와 정제마진이 급격히 상승한 영향이다.


2분기 실적 현황.자료제공/S-Oil

에쓰오일은 28일 2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 11조4424억원, 영업이익 1조7220억원을 올렸다고 밝혔다. 전년동기대비 각각 70.5%, 201.6% 증가한 수치다. 당기순이익 또한 1조142억원을 올리며 같은 기간 146.9% 증가했다.


에쓰오일은 이번 실적에 대해 "매출은 국제 유가 상승에 따른 판매 단가 상승 영향으로 정제마진 강세 확대, 석유화학 흑자전환 및 윤활 이익 개선으로 늘었다"며 "이동 제한 조치 완화에 따른 수요 정상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지정학적 이슈 및 정제설비 구조 조정에 따른 공급 부족으로 국제 정제마진 강세가 유지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순이익은 당사 지속 성장 동력 확보 및 미래 에너지 전환 대응을 위한 투자 재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라며 "회사는 현재 석유화학 사업 분야 확대를 위한 대규모 2단계 석유화학 프로젝트인 'Shaheen(샤힌)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more
S-Oil, 유가·정제마진 하락 탓에 적자 전환 에쓰오일, 공장폭발 '조사중'…중대재해법 촉각 에쓰오일, ESG채권 최고등급 받아 신세계·S-Oil 등 우량 회사채 줄이어 출격
부문별 실적현황.자료제공/S-Oil

부분별로 살펴보면 정유 부문 실적 호조는 역내 정제마진이 러시아산 석유 수입 제제 및 중국의 수출 감소로 공급이 제한되는 가운데 포스트 팬데믹 회복세에 따른 견조한 수요 증가로 상승했다. 특히 휘발유와 경유 및 항공유 스프레드는 극도로 타이트한 공급과 낮은 재고 하에서 높은 수준으로 상승했다.


석유화학 부문에서 아로마틱은 파라자일렌(PX) 스프레드가 휘발유 생산을 늘리기 위한 아로마틱 반제품 수요가 증가한 가운데 가동 차질 및 정기 보수의 영향으로 공급이 제한되면서 상승했다.


올레핀 다운스트림의 경우 폴리프로필렌(PP)와 산화프로필렌(PO) 수요가 중국의 봉쇄조치로 인해 회복세가 제한되는 가운데 PP 스프레드는 가동률 감소로 저점을 벗어나면서 반등한 반면 PO 스프레드는 완만한 수준을 유지했다.


윤활 부문은 윤활기유 펀더멘이 계절적 호조가 더해진 견조한 수요와 윤활기유 대비 경유 생산량 증가에 따른 타이트한 공급 상황으로 인해 개선됐다. 아울러 윤활기유 스프레드는 제품 가격이 원재료 가격 상승분을 후행해 반영되면서 확대됐다.


2분기까지 실적 최대치를 갈아치웠지만 3분기부터는 급격한 상승세가 한풀 꺾일 것으로 예상된다. 에쓰오일은 올해 3분기부터 아시아 지역 정제마진이 하향 조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글로벌 정제설비의 타이트한 수급 상황으로 이전 업황 싸이클보다는 상향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경유 스프레드는 겨울철 난방 수요가 증가하는 시점까지는 완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중국 수출 물량이 감소한 영향으로 우크라이나 전쟁 이전 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했다.


석유화학 부문 또한 아로마틱 부문 PX 스프레드는 하절기 견조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3분기 말에는 중국내 신규 증설로 인해 다소 하락세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다.


올레핀 다운스트림은 PP와 PO 스프레드가 중국 내 팬데믹 규제 완화 추세에 따라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에쓰오일은 "2분기 지정학적 요인으로 급등한 정제마진이 최근 하향 조정되고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견조한 흐름을 유지할 것"이라며 "가격 하락 심화된 고유황 잔사유를 고마진 휘발유로 업그레이드해 정유 석유화학 복합설비(RUC·ODC)공정 수익성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