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애경케미칼, AK&MN바이오팜 지분 80%까지 늘렸다
김진배 기자
2022.07.28 11:24:13
지분 40% 추가 매입…바이오분야 영향력 강화
애경케미칼 제품 운반 차량.사진제공/애경케미칼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애경케미칼이 투자회사인 AK&MN바이오팜 지분을 추가로 매입했다. 바이오·제약분야 영향력 강화를 위해서다.


애경케미칼은 27일 이사회를 열고 일본 마루하니치로 주식회사가 보유하고 있던 AK&MN바이오팜 지분(40%) 전량 인수를 결정했다. 이로써 지분 80%를 확보한 애경케미칼은 AK&MN바이오팜을 연결 자회사로 편입해 경영에 보다 강한 의사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됐다.


애경케미칼은 "급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원료의약품 시장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바이오 제약 분야 사업군에 대한 영향력을 넓혀 나가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번 지분 매입에 따라 합작투자 관계도 해소된다. 합작투자해소 계약은 오는 8월1일 진행되며 주식 양수 및 대금 지급 거래 종결일은 9월1일이다.


2008년 설립된 AK&MN바이오팜은 아이코사펜트 에틸(Icosapent Ethyl), 오메가산 에틸에스테르90(Omega-3 Acid Ethyl esters 90), 수액제용 피시오일(fish oil) 등 오메가-3(Omega-3)를 이용한 모든 원료의약품을 생산하는 전문제조사다. 원료의약품(API)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ICH Q7)과 의약품 등 제조나 품질관리에 관한 규칙(GMP) 기준에 적합한 제품 생산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피시오일 기반 오메가-7(Omega-7)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미국 및 유럽 등지로 활발히 수출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작년 매출 2조' 애경케미칼, "올해는 어렵다" 표경원 애경케미칼 대표 "핵심가치 'REACT'" 애경케미칼, 유가 하락 발목…3분기 영업익 61%↓ 애경케미칼, 전기차용 절연코팅제 진출

특히 AK&MN바이오팜의 주요 생산 원료인 아이코사펜트 에틸은 불포화지방산(EPA) 함량을 97%이상 농축 시키고 불순물을 최소화해 만든 원료의약품이다. 2019년 미국 아마린(Amarin)이 'Reduce-IT' 임상에 성공하면서 심혈관 질병 관련 위험도를 25% 감소시키는 효과를 입증했다. 2021년 유럽에서 사용 승인을 받았고 올해 말 중국에서 사용 승인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AK&MN바이오팜은 "글로벌 수요 증가에 맞춰 아이코사펜트 에틸 사업영역을 넓히는 한편 해외시장 판로 개척에도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애경케미칼 관계자는 "AK&MN바이오팜 지분의 추가 매입은 바이오 제약 산업의 변화에 보다 발 빠르게 대처하고 시장을 선도해 나가기 위한 결단"이라며 "이를 통해 현재 석유화학 기반인 애경케미칼의 사업 영역을 바이오 제약 분야로까지 확대해 사업 포트폴리오 변화를 구상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