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라이온하트, IPO 시동…기업가치 '5조' 가능성은?
강동원 기자
2022.07.29 08:00:22
모바일게임 '오딘' 대성공에 실적 성장…후속 게임 부재, 비교기업 선정 '난항'
이 기사는 2022년 07월 28일 14시 1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라이온하트스튜디오)

[딜사이트 강동원 기자] 모바일게임 개발사 라이온하트스튜디오(라이온하트)가 기업공개(IPO) 절차를 본격화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기업가치가 4조~5조원 안팎으로 거론된다. 다만, 공모과정에서 이를 온전히 인정받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주력 서비스 게임이 '오딘:발할라 라이징(오딘)' 하나뿐인 데다 투자자들이 납득할 만한 비교기업을 찾기 힘들어서다.


2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라이온하트는 지난 22일 한국거래소에 코스닥 상장을 위한 상장예비심사(예심)를 신청했다. 총 공모(예정)주식수는 1462만주, 상장(예정)주식수는 8812만1600주다. 구체적인 목표 시가총액·공모 규모 등은 공시하지 않았다. 한국투자증권·JP모간이 공동 대표 주관사를 맡았다.


라이온하트는 지난 2018년 설립된 회사로 PC·모바일게임 등을 개발하고 있다. 지난해 6월 출시한 첫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오딘'을 출시했다. 최대주주는 카카오게임즈로 국내·유럽법인을 통해 지분 54.94%를 보유하고 있다. 창업자 김재영 대표이사(34.67%), 위메이드(4.23%) 등도 주요 주주다.


시장에서는 라이온하트의 기업가치가 5조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한다. 오딘을 통해 급격한 실적 성장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라이온하트의 지난해 매출은 2325억원, 영업이익은 2153억원이다. 오딘 출시 전인 2020년 매출 0원, 영업손실 70억원을 거둔 것과 대조적이다. 라이온하트가 지난 3월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평가받은 기업가치도 3조5040억원 수준이다.

관련기사 more
라이온하트스튜디오 상장 무기한 연기 라이온하트 IPO 예열...'원히트원더' 과제 풀 열쇠는? 라이온하트스튜디오, 11월 코스닥 상장 채비 '오딘' 김재영 대표 카카오게임즈 2대 주주로
(출처=사업보고서)

하지만 라이온하트가 공모과정에서 해당 기업가치를 온전하게 인정받을 수 있을지 미지수다. 서비스 게임이 오딘 하나에 그친다는 게 가장 큰 약점이다. 라이온하트가 현재 후속 게임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출시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 오딘이 출시된 지 1년이 갓 넘은 만큼, 게임 수명은 남아있으나 후속작 없이는 매출 감소가 불가피하다.


게임개발사 액션스퀘어가 대표 사례로 꼽힌다. 액션스퀘어는 김재영 라이온하트 대표가 설립한 회사다. 지난 2015년 모바일게임 '블레이드'의 흥행에 힘입어 증시 입성에 성공했다. 하지만 이렇다 할 후속작을 내지 못하며 실적이 급감,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크래프톤(배틀그라운드)·펄어비스(검은사막)도 IPO 당시 대표 작품이 하나라는 점을 한계로 지적받았다.


투자자들이 납득할 만한 비교기업을 찾는 데도 난항을 겪을 것으로 관측된다. 공동 대표 주관사 한국투자증권은 과거 펄어비스·카카오게임즈·모비릭스 IPO에서 비교가치평가법으로 주가수익비율(PER)을 사용했다. 올해 1분기 기준 국내 게임업계 평균 PER은 17배다. 라이온하트의 예상 몸값 5조원을 위해서는 2900억원대 순이익이 필요하다.


(출처=각 사 사업보고서)

국내 시가총액 상위 게임사 넷마블(25배)·엔씨소프트(20배) 등으로 비교기업을 한정하면 순이익 필요치는 낮아진다. 하지만 이 경우 대표 작품이 적다는 약점이 다시 한번 부각 된다. 대형 게임사들이 국내외에서 서비스하는 게임이 수십 개에 이르기 때문이다. 이들 게임사마저 흥행 후속작 부재로 실적을 거두는 데 난항을 겪고 있다. 비슷한 이유로 텐센트(중국)·넷이즈(중국) 등 해외 게임사를 선정하기에도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IB업계 관계자는 "오딘이 대성공을 거둔 덕분에 실적이 급상승하고 카카오게임즈도 이를 높게 평가하면서 라이온하트의 기업가치가 5조원대로 올랐다"며 "아직 심사단계인 만큼, 정식 증권신고서 제출 단계에서 목표 시가총액이 변할 수 있으나, 이와 별개로 오딘에 의존하는 수익구조는 약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