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한화솔루션, 태양광 '흑전'…뚝심 빛났다
김진배 기자
2022.07.28 15:23:07
신재생에너지부문 7분기 만에 흑자…미국·유럽 에너지사업 확대 적극 추진
독일 브란덴부르크지역 상업시설 지붕에 설치된 한화큐셀 모듈.사진제공/한화솔루션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한화솔루션이 글로벌 에너지 수요 확대로 큐셀의 태양광사업을 포함한 신재생에너지부문에서 7분기 만에 흑자를 달성했다. 기후 위기 대응과 함께 화석연료 가격 급등에 따른 전력가격 상승으로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태양광 발전 수요에 우호적 환경이 조성된 영향이다.


한화솔루션은 28일 공시를 통해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3조3891억원, 영업이익 277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22.0%, 영업이익은 25.6% 각각 증가했다. 특히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2020년 통합법인 출범 이후 분기기준 사상 최대치를 찍었다. 신재생에너지부문 흑자 전환과 케미칼부문의 견조한 실적이 든든한 바탕이 됐다.  


한화솔루션은 "2분기 실적 호조는 지정학적 위기로 고유가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신재생에너지와 석유화학사업 포트폴리오가 위기 속에서 강점으로 작용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한화솔루션 2분기 실적.자료/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

사업별로 보면 신재생에너지부문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이 22.6% 증가한 1조2343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352억원을 달성해 7분기 만에 흑자로 전환했다.

관련기사 more
유럽 에너지 위기, 한화·삼성엔 기회 한화솔루션, EVA생산 美 엑슨모빌 제친다 한화큐셀, 태양광으로 공장 돌린다 탄소감축 노려라…한화, 日태양광 300억투자

이번 흑자 전환은 큐셀 부문(한화큐셀)이 프리미엄 브랜드를 앞세워 고부가가치 주택용 시장을 전략적으로 공략한 미국과 유럽에서 태양광 모듈 가격 상승으로 실적이 호전된 영향이다. 태양광 모듈 가격은 화석 연료의 불안정한 공급과 각국이 '에너지 안보' 차원에서 신재생 에너지 확대에 나서면서 꾸준히 오르고 있는 추세다.


케미칼부문은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20.3% 늘어난 1조6041억원, 영업이익이 22.2% 감소한 2280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유가 상승으로 폴리염화비닐(PVC), 폴리올레핀(PO) 제품 판매 가격이 상승해 매출은 늘었지만 기초원료인 납사가격 상승으로 스프레드가 축소되면서 수익이 줄었다. 


양대 주력사업인 신재생과 케미칼사업만 보면 고유가로 석유화학 이익은 다소 줄었지만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태양광사업 경쟁력이 강화되면서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 


그 외 첨단소재부문은 매출 2996억원, 영업이익 166억원을 기록했다. 태양광 모듈 수요 증가에 따른 태양광 부품 소재(EVA Sheet) 판매가 늘었고 주요 완성차업체 생산 증가로 자동차 부품 소재 수요도 회복세를 보였다. 갤러리아부문은 매출 1319억원, 영업이익 36억원을 각각 달성했다. 


신용인 한화솔루션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신재생에너지부문은 3분기에도 미국, 유럽 등 해외 주요시장에서 태양광 모듈 판매 증가와 판매가 인상으로 수익성이 개선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한화솔루션은 현재 기후위기 대응과 에너지 안보를 위해 가장 적극적으로 에너지 전환에 나선 미국과 유럽에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한화솔루션 유럽자회사 큐에너지가 프랑스에서 운영중인 풍력발전소.사진제공/한화솔루션

올해 초 미국에서 폴리실리콘 생산업체인 REC실리콘의 지분을 인수한데 이어 미국 조지아주에 1.4GW 규모 태양광 모듈 공장도 증설하고 있다. 안정적으로 원부자재를 확보하고 미국내 단일 모듈 사업자로서는 최대인 3.1GW의 생산능력도 보유해 태양광 발전 수요가 빠르게 커지는 미국시장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유럽에서는 재생에너지의 개발·건설·운영 등 이른바 다운스트림분야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이달 초에는 지난해 인수한 RES프랑스를 주축으로 설립한 자회사인 큐에너지(Q Energy)가 독일에서 500MW의 신규 태양광 개발사업에 나섰다. 전력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에너지 거래 플랫폼 기업인 링크텍(LYNQTECH)도 인수해 IT 기반의 에너지 사업을 확대하는 등 중장기 성장동력도 확보하고 있다.


한화솔루션은 "전 세계적으로 기후위기 대응과 에너지 안보를 위한 신재생 에너지의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는 상황에 대응해 태양광 모듈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고 미래 에너지 시장도 적극적으로 개척하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