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ETF 진출 1년 타임폴리오, 본부 외연 키운다
범찬희 기자
2022.08.01 08:00:23
3인 체제 이어오던 ETF본부 첫 운용역 보강, AUM 1000억 돌파·라인업 확장 영향
이 기사는 2022년 07월 29일 08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팍스넷뉴스 범찬희 기자] 타임폴리오자산운용이 ETF(상장지수펀드) 운용역을 보강하며 ETF본부의 외연을 확장한다. 시장 진출 1년여 만에 ETF의 신흥강자로 떠오른 만큼 그 위상 걸맞는 조직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로 읽힌다.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타임폴리오는 최근 ETF본부에서 일 할 새로운 운용역 확보에 나섰다. 신입과 경력을 가리지 않고 ▲액티브 ETF 운용 ▲신규 액티브 ETF 상품개발 및 리서치 ▲리테일 채널‧기관투자자 등 대상 마케팅 업무지원 등의 업무를 도맡을 운용역을 모집하고 있다. 다만 정확한 모집 인원수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타임폴리오가 ETF 운용역 보강에 나서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5월, 'TIMEFOLIO 이노베이션액티브'와 'TIMEFOLIO KSTOCK액티브' 2종을 선보이며 ETF 시장에 뛰어든 타임폴리오는 줄곧 3인 체제(김남의‧이정욱‧김남호)를 유지해 왔다. ETF본부에는 이들 운용역 외에도 마케터 1명이 배속돼 있다.


타임폴리오가 ETF본부의 외연을 확장하는 건 ETF 비즈니스 규모가 커지면서 인력 충원의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2종목의 ETF로 스타트를 끊은 타임폴리오는 ETF 라인업을 6개로 확장했다. 첫 상품인 이노베이션액티브와 KSTOCK액티브에 이어 지난해 연말 'TIMEFOLIO 탄소중립액티브'와 'TIMEFOLIO K컬쳐액티브'를 추가로 내놨다. 지난달에는 글로벌 증시의 메카인 미국 S&P500과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하는 'TIMEFOLIO 미국나스닥100액티브'와 'TIMEFOLIO 미국S&P500'을 상장시켰다.

관련기사 more
"진입 장벽 낮춰야" 커지는 아우성 금리인상기, 채권 ETF 힘주는 운용사 월배당이 능사? '경계' 목소리도 매달 '따박따박' 월배당 ETF '군불때기'

이들 6개 상품은 1980년대 초중반생인 3명의 또래 매니저가 분담해 책임 운용을 맡고 있다. KSTOCK액티브, 탄소중립액티브, 미국S&P500액티브를 김남의 ETF운용본부장이 담당하고 있다. 1984년생인 김 본부장은 운용경력이 15년여에 달하는 베테랑으로 삼성자산운용 ETF운용팀(07년6월~16년7월) 출신이다. 이후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주식운용실(17년1월~21년1월)을 거쳐 지난해 2월 타임폴리오에 합류해 ETF본부 세팅을 주도했다.


이외 이노베이션액티브와 미국나스닥100액티브를 1986년생인 김남호 매니저가, K컬쳐액티브를 1981년생의 이정욱 매니저가 각각 책임 운용역을 맡고 있다.


라인업이 늘어나면서 운용자산(AUM)도 초기 대비 두 배 가량 커졌다. 지난해 6월경 492억원이던 타임폴리오의 ETF 운용자산은 지난 26일 기준 1064억원을 기록 중이다. 이는 ETF를 갖추고 있는 22개 운용사 가운데 9위에 해당하는 규모다. 상위 8개(삼성‧미래‧KB‧한투‧키움‧NH‧한투‧신한) 운용사가 증권, 보험, 은행 등을 계열사로 둔 대형사라는 점을 고려하면 타임폴리오가 거둔 성과에 더 후한 점수를 줘야한다는 평가다.


액티브ETF로서의 진가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지난해 5월25일 국내에 첫 등장한 액티브 ETF 8종 가운데 벤치마크 대비 가장 뛰어난 성과를 거둔 건 타임폴리오의 이노베이션액티브다. 지난 27일 기준 해당 ETF는 벤치마크 대비 17.06%p의 초과 수익(상장이후)을 달성했다. 7.16%p의 알파 수익으로 2위를 기록한 한국투자신탁운용 'KINDEX친환경자동차밸류체인액티브'의 두 배를 넘는다.


이와 관련 타임폴리오자산운용 관계자는 "자사의 강점인 '시장을 이기는 퍼포먼스'를 발휘가 된 셈"이라며 "유능한 인재를 보강해 ETF 역량을 계속해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