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삼성전자주식회사
동서식품, 경남 창원공장에 스마트팩토리 가동
박성민 기자
2022.07.29 10:00:58
생산공정 자동화 시스템의 고도화···제품 생산성 및 안전성 향상 기대
28일 동서식품 경남 창원공장에서 열린 스마트팩토리 준공식에서 (왼쪽부터) 송만호 동서식품 제조 부사장, 이광복 사장, 원동한 창원공장장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팍스넷뉴스 박성민 기자] 동서식품이 생산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스마트팩토리를 추가 도입했다.  


동서식품은 자사의 커피 제조공장인 경상남도 창원공장에 스마트팩토리를 본격 가동한다고 29일 밝혔다. 이 회사의 스마트팩토리 도입은 2020년 인천 부평공장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최근 소비자들의 기호가 세분화됨에 따라 생산하는 제품의 종류가 늘어나면서 기존 공정의 자동화 수준을 높여 제조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부각됐다. 이에 동서식품은 2020년 5월, 커피 제품을 생산하는 부평, 창원공장에 418억원을 투자해 스마트팩토리 구축 계획을 세웠다. 이후 부평공장에 스마트팩토리를 먼저 가동하면서 제조 단계를 실시간으로 통합 관리하고, 공정을 개선해왔다. 이를 통해 생산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이번 창원공장의 스마트팩토리는 보다 세밀하게 분석한 각 공정 데이터와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더해, 한 단계 발전시킨 시스템을 구축했다. 제품의 생산 계획, 설비의 상태, 재고 상황 등의 정보를 토대로 공정 진행의 판단을 사람이 아닌 시스템이 하도록 구축한 점이 특징이다. 특히 미라콤아이엔씨 등 전문 솔루션 기업과 함께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면서 체계성과 완성도를 높였다.

관련기사 more
한국의 대표 커피 '맥심'의 비밀 조제커피 감소? 동서식품, 매출 다변화로 뚫는다 국민커피 '맥심'에 도전장, 베트남 커피왕의 '꿈' 동서도 '코로나 블루'…판매처 재편에 이익↓

동서식품은 이 같은 제조 공정의 자동화 시스템을 바탕으로 제품 생산 효율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동화 시스템과 방대한 빅데이터를 연동해 정확한 수요 예측이 가능한 까닭에 제품 생산 시기부터 수량까지 최적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동서식품 창원공장 원동한 공장장은 "앞으로 첨단 기술의 스마트팩토리를 통해 소비자 기호에 맞는 다양한 고품질의 커피 제품을 적시에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에딧머니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