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한류 팬덤 플랫폼 '팬투', 400만 가입자 돌파
최양해 기자
2022.07.29 16:15:33
출시 1년 만에 '팬더스트리' 신흥강자 급부상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한류뱅크가 운영하는 글로벌 팬덤 플랫폼 '팬투(FANTOO)'가 가입자수 400만명을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해 5월 서비스를 출시한지 1년여 만이다.

팬투는 차별화된 콘텐츠와 프로모션을 바탕으로 이용자를 빠르게 확보하며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전체 이용자 가운데 82%가 해외 유저일 정도로 북미, 유럽, 아세안 등 200여개 국가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팬투는 다른 플랫폼과 달리 팬덤 간 소셜 기능에 집중했다. 이를 통해 좋아하는 아티스트 및 콘텐츠에 대한 정보와 2차 창작물을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활성화한 게 특징이다. 팬들의 창작 활동이 수익으로 연결되는 '팬더스트리' 부문에서 신흥강자로 떠올랐다.


'팬더스트리(fandustry)'는 팬(fan)과 인더스트리(industry)의 합성어로 팬덤 기반 산업을 일컫는다. 아티스트의 앨범이나 굿즈 등에 대한 팬덤의 수요를 바탕으로 성장했다. 팬투는 약 8조원 규모로 추산되는 팬더스트리 분야에서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해 가고 있다. 


팬들의 2차 저작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 개편에도 시동을 걸고 있다. 우선 누구나 쉽게 판매자(셀러)로 활약할 수 있도록 '팬샵' 카테고리를 신설할 계획이다. 여기서 개인 간 거래 기능을 제공하고 유저 창작가(크리에이터)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라이브커머스'를 도입한다. 아울러 인기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2차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도록 '스토리즈' 영역을 출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한류뱅크, ERP서비스 'e-대리' 출시…스타트업 지원 한류 팬덤 플랫폼 '팬투', 가입자 700만명 돌파 한류뱅크, 블록체인 사업부 가상화폐 부문 매각 한류 팬덤 플랫폼 '팬투', 가입자 600만명 돌파

팬투 관계자는 "아티스트에게 의존하지 않고 팬덤의 가치를 함양할 수 있는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동시에 전 세계 한류 팬들을 위해 팬덤 가치를 창출하고, 한류와 관련된 기업 발굴 및 인프라 구축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