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머스크 vs. 트위터, 소송 맞불
전경진 기자
2022.08.01 08:59:37
440억 달러 인수거래 성사 여부 귀추…가짜계정·인수가 쟁점
이 기사는 2022년 08월 01일 08시 5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미국주식 투자, 머니네버슬립과 함께 하세요. 다양한 미국 투자 소식과 분석 정보는 머니네버슬립 유튜브 채널과 뉴스레터, 그리고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좀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Photo by Souvik Banerjee on Unsplash

[딜사이트 전경진 기자] 무슨 일이지?


29일(현지시간)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트위터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머스크가 제출한 소장은 164페이지에 달하는데요. 트위터를 어떤 혐의로 고소했는지, 그 내용은 아직 공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주요 외신들은 향후 법정규칙에 따라 머스크가 제출한 소장의 내용 중 일부가 수정을 거쳐 조만간 공개될 것이라고 보도했어요.


머스크는 트위터에게 소송 '맞불' 놓는 모습입니다. 트위터가 미국 델라웨어주 형평법  법원에 머스크의 인수거래 계약이 원안대로 이뤄질 수 있게 해달라고 소송을 제기했기 때문입니다. 지난 7월 8일 머스크는 440억 달러 규모 트위터 인수거래를 파기한다고 선언했고, 이에 트위터는 소송을 제기한 거예요. 해당 소송은 오는 10월 17일부터 5일간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래서?

관련기사 more
테슬라, 자율주행 기술 또 구설수 블리자드는 오히려 고용 늘렸다 메타, 사상 첫 분기 역성장 스냅·트위터 충격, SNS 주가 일제히 급락

머스크와 트위터 간 소송의 '표면적' 쟁점은 '가짜계정' 수치와 관련된 것입니다. 머스크는 트위터의 기업가치를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플랫폼에 존재하는 가짜 계정 수를 명확히 알아야한다는 주장을 일관되게 펼쳐왔는데요. 트위터는 이런 머스크의 요구에 따라 전체 계정 중 약 5%가 가짜 계정으로 판명됐다는 보고서를 제출했죠. 하지만 머스크는 해당 수치를 신뢰할 수 없다고 비판한 후, 트위터가 성실하게 정보를 공개하고 있지 않다는 이유로 인수거래 파기 선언을 했어요. 


하지만 투자은행(IB) 업계에는 양측 갈등의 근본적인 원인은 트위터의 기업가치에 대한 이견차에 있다고 보고 있어요. 머스크는 한 주당 54.20달러의 가격을 책정해 트위터를 인수하기로 했는데요, 현재 트위터의 주가는 40달러 안팎에 불과하죠. 최근 주가가 반등했음에도 불구하고 인수가에는 턱없이 부족한 주가가 형성되고 있는 셈이에요. 


이에 일각에서는 양측이 소송을 진행하는 동안에 주당 가격을 조정해 신규 인수거래를 맺는 식의 조치가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어요. 일론 머스크의 맞불로 양사간 소송이 장기화될 경우 트위터가 한발 물러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셈입니다.


주가는 어때?


29일(현지시간) 트위터의 주가는 41.61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일 대비 1.76% 상승한 금액인데요. 트위터의 주가는 회사가 머스크에게 인수거래를 강제하기 위해 소송을 제기한 후 상승세를 보이는 중이에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