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티에스바이오, 日 특정세포가공물제조 인증 획득
민승기 기자
2022.08.01 09:56:45
글로벌 재생의료 경쟁력 확보…기업 내 수익구조 개선 효과도

[팍스넷뉴스 민승기 기자] 티에스넥스젠의 최대주주인 티에스바이오는 일본 후생노동성 산하 의약품 의료기기 종합기구(PMDA)로부터 특정세포가공물제조 적합 인증을 획득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인증을 통해 티에스바이오는 자사의 세포처리시설에서 생산된 줄기세포와 면역세포를 일본 의료기관에 공식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기존 일본 내 시설에 위탁생산(CMO)하던 것을 자체 생산하게 됨으로써 기업의 수익구조를 개선할 수 있게 됐다는 평가다.


이번 PMDA 심사는 지난 6월 이뤄졌다. 심사를 위해 후생노동성의 협조를 받은 PMDA(Pharmaceuticals and Medical Devices Agency) 제약품질 관리부의 연구전문가들이 방한해 티에스바이오의 품질경영시스템(QMS)을 기반으로 한 무균제조시설, 세포보관시설, 품질관리시설 등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제조와 품질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진행했다.


심사종료 후 PMDA는 티에스바이오의 세포처리시설이 특정세포의 제조, 가공하기에 최적의 준비가 돼 있다고 평가했다.

관련기사 more
티에스바이오 연구소, 줄기세포 생산 핵심특허 취득 티에스바이오, '재생의료' 고객 초청 세미나 티에스바이오, 日 의진회와 세포치료제 연구개발 MOU

티에스바이오 관계자는 "한일 하늘길이 막혀 PMDA 실사를 받기까지 약 2년 정도가 걸렸다"며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상황에 승인이 늦어지기는 했지만, 더욱 철저히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번 PMDA의 승인으로 티에스바이오가 그간 협력해온 일본 내 재생의료 전문 의료법인 휘봉회,의진회 등과의 재생의료사업 확대에도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티에스바이오 이형승 대표는 "인증 획득을 계기로 일본 내 동경, 오사카, 나고야, 후쿠오카 등 주요 거점도시마다 재생의료 협력병원을 확보하고 고객들이 편리하게 양질의 재생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티에스바이오는 현재 유방암을 타겟으로 하는 NK세포치료제와 회전근개질환을 타겟으로 하는 줄기세포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에딧머니
팍스넷뉴스 2022 증권포럼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