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현대차그룹이 구상하는 미래 도시 모습은?
설동협 기자
2022.08.01 13:29:30
기술·자연·인간이 함께 공존하는 도시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세계도시정상회의서 스마트시티 비전 발표/현대차그룹 제공

[딜사이트 설동협 기자] 현대차그룹은 싱가포르 마리나베이 샌즈(Marina Bay Sands)에서 개최되는 세계도시정상회의(WCS, World Cities Summit)에 참가해 스마트시티 비전을 발표했다고 1일 밝혔다.


2년 마다 열리는 세계도시정상회의는 각지의 도시 관계자와 정·재계, 학계의 인사들이 모여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회의에서 이상적인 미래 도시 비전을 구체화한 콘셉트 'HMG 그린필드 스마트시티 마스터 모델' 축소 모형물을 전시했다. 그린필드 스마트시티는 최초 설계부터 스마트시티로 설계된 도시를 말한다. 


HMG 그린필드 스마트시티 마스터 모델은 향후 확장성을 고려한 벌집 구조를 하고 있으며, 지상은 사람 중심, 지하는 기능 중심으로 설계됐다. 자율주행 모빌리티를 활용한 물류, 친환경 에너지 시설 등 주요 인프라는 지하에 위치해 지상을 사람 중심의 공간으로 남겨두고 도시 어느 곳에서든 보행거리 내에 자연이 위치하는 구조로 사람과 자연을 연결한다.

관련기사 more
현대차, 7월 판매 32만5999대...전년비 4%↑ 현대차, 롤스로이스와 '항공모빌리티' 개발 맞손

건물은 용도와 밀도에 따라 구분되고 자연에 가까울수록 밀도가 낮아져 도시 어느 곳에서나 자연을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지영조 현대차그룹 이노베이션담당 사장은 "HMG 그린필드 스마트시티 마스터 모델은 인간 중심 도시를 위한 현대차그룹의 비전"이라며 "현대차그룹은 기술과 자연이 하나되는 미래 도시 구상을 구체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향후 마스터 모델을 구체화하는 한편, 인간 중심적이고 자연과 공존하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담은 도시를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를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지영조 사장은 "항공 모빌리티와 지상 모빌리티 솔루션이 도시 경계를 재정의하고, 사람들을 의미 있는 방식으로 연결하며, 도시를 활성화시킬 것"이라며 "현대차그룹은 스마트시티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전 세계 각국의 정부와 긴밀한 협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