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삼성전자, 영화 17만편 처리 메모리 공개
이수빈 기자
2022.08.03 09:28:35
페타바이트 스토리지·메모리 시맨틱 SSD·텔레메트리 등 미래 기술 선봬
미국 산타클라라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플래시 메모리 서밋 2022'에서 최진혁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솔루션개발실 부사장이 기조 연설을 하는 모습. 사진제공/삼성전자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삼성전자가 세계 최대 플래시 메모리 업계 컨퍼런스인 '플래시 메모리 서밋(FMS) 2022'에서 영화 17만 편을 담을 수 있는 페타바이트(PB) 스토리지를 포함해 차세대 메모리 솔루션을 대거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2일(현지시간) 미국 산타클라라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FMS 2022에서 최진혁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솔루션개발실 부사장이 '빅데이터 시대의 메모리 혁신'이라는 주제의 기조 연설을 진행하며 차세대 메모리 솔루션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서버 시스템의 공간 활용도를 높인 '페타바이트 스토리지' ▲인공지능(AI)·머신러닝(ML)에 최적화된 '메모리 시맨틱 SSD' ▲스토리지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텔레메트리' 등이다.


이날 최 부사장은 "AI, 메타버스, 사물인터넷(IoT), 미래차, 5G·6G 등 서비스가 확대되며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산업 지형이 데이터를 중심으로 변화하는 '데이터 중력 (Data Gravity)'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량의 데이터를 이동, 저장, 처리, 관리하기 위한 메모리 기술의 혁신적인 발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가장 먼저 선보인 건 페타바이트(PB) 스토리지다. 이는 획기적으로 향상된 저장능력을 통해 최소한의 서버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해 고객들이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1PB는 총 104만8576기가바이트(GB)로, 6GB짜리 영화 17만4000편을 담을 수 있는 용량이다.

관련기사 more
삼성전자, 인도 통신시장 뚫다 삼성전자, 엑시노스 사업 중단설 부인…"SOC 재정비" 삼성전자, 역대 두 번째 분기매출 '반도체가 끌었다' 연산능력 2배…삼성전자 2세대 스마트SSD

삼성전자는 "글로벌 기업들과 고용량 SSD의 다양한 폼팩터와 스택 구조 기술 개발을 협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PB급의 스토리지 시스템 구현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어서 공개한 메모리 솔루션은 '메모리 시맨틱 SSD'다. 작은 크기의 데이터를 많이 활용하는 분야인 AI·ML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일반 SSD보다 임의읽기 속도와 응답속도를 최대 20배 높일 수 있다.


메모리 시맨틱 SSD는 컴퓨터익스프레스링크(CXL) 인터페이스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하고, 내부의 D램 캐시메모리가 작은 크기의 데이터 읽기·쓰기를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하도록 지원한다. CXL는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에서 중앙처리장치(CPU)와 함께 사용되는 가속기, 메모리, 저장장치 등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새롭게 제안된 인터페이스다.


또한 삼성전자는 '텔레메트리' 기술도 선보였다. 텔레메트리는 처리할 데이터가 급증한 가운데 안정적으로 스토리지를 관리해주는 솔루션이다. 삼성전자의 텔레메트리 기술은 SSD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이상 상황을 사전 감지하는 점이 특징이다. SSD 내에 탑재된 낸드플래시, D램, 컨트롤러 등 소자는 물론 SSD에 담긴 메타데이터까지 분석한다. 메타데이터는 문서, 음악파일, 사진 등과 같은 데이터들의 속성을 기술한 데이터다.


이 외에도 삼성전자는 업계 최초로 개발한 UFS 4.0 메모리를 이달부터 본격 양산한다고 밝혔다. UFS 4.0 메모리는 고해상도 콘텐츠, 고용량 모바일 게임 등 신속한 대용량 처리가 필수인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핵심 솔루션이 될 전망이다.


또 업계 최초로 양산 중인 PCIe 5.0 기반 엔터프라이즈 서버용 SSD 'PM1743'과 24G SAS 기반 SSD 'PM1653', 스마트SSD, CXL D램 등도 소개했다.


최 부사장은 "자사는 데이터의 이동, 저장, 처리, 관리 각 분야에 맞는 혁신적인 반도체 솔루션을 통해 인공지능·머신러닝·고성능 컴퓨팅 등 다양한 시장을 지속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 추천 키워드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