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블랙록 업고 날아오른 코인베이스
노우진 기자
2022.08.05 08:51:40
기관투자자 대상 가상자산 거래 서비스 제공…새로운 성장 모멘텀 마련
이 기사는 2022년 08월 05일 08시 5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코인베이스 홈페이지

[팍스넷뉴스 노우진 기자] 무슨 일이지?


미국 최대의 가상자산 거래소인 코인베이스가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과 제휴를 맺었습니다. 주요 외신은 최근 고전을 면치 못했던 코인베이스가 블랙록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마련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4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양사는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가상자산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으로 블랙록의 고객들이 코인베이스에 상장된 가상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건데요. 블랙록은 포트폴리오 관리 서비스 '알라딘'을 통해서 고객들이 가상자산에 직접  투자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블랙록의 전략책임자인 조셉 찰롬은 "우리 고객들이 가상자산 시장에 점점 더 관심을 갖고 있다"며 "코인베이스와의 제휴를 통해 고객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가상자산에 투자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관련기사 more
어닝 리세션(Earnings Recession) 주의보 가상자산 시장 급랭, 코인베이스 고용 동결 깊어진 가상자산 불신...규제 방안 고민중

그래서?


코인베이스의 매출은 가상자산 중개 수수료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거래 수수료는 8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죠. 최근 코인베이스의 실적이 부진한 것 역시 가상자산이 폭락하며 가상자산에 대한 투자심리가 크게 위축됐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른바 '큰손'을 고객으로 보유하고 있는 블랙록와 손을 잡았다는 것은 반등을 노릴 수 있을 만큼 커다란 호재입니다. 기관투자가들이 운용하는 자금 규모는 개인투자자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기 때문에, 거래에서 발생하는 수수료 역시 규모가 큽니다. 또한 가상자산 시장에 뛰어든 투자자들이 많을수록 시장도 활성화됩니다. 최근 이어진 악재로 인해 가라앉은 가상자산 투자심리가 다시 활기를 띤다면, 이 역시 코인베이스의 매출 증가로 이어집니다.


주가는 어때?


코인베이스 주가는 4일(현지시간) 전일대비 10.01% 급등한 88.90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주가는 장 초반 큰 폭으로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이후 전체 증시 흐름이 혼조세를 보이자 상승폭을 일부 반납했습니다.


최근 가상자산 시장에 겨울이 도래하며 코인베이스 주가도 하락세를 면치 못했습니다. 거래소 간 경쟁 심화, 루나-테라 사태, 미 금융당국의 규제 강화 등도 주가에 하방압력으로 작용했죠. 코인베이스 주가는 올해에만 무려 64.59% 급락하는 등 부진한 모습을 보였어요. 그동안 코인베이스에 우호적인 포지션을 유지했던 아크 인베스트마저 3분기 들어 매도세로 돌아설 정도입니다.


그럼 앞으로의 주가 흐름은 어떨까요? 코인베이스의 전망에 대해서는 월스트리트에서도 엇갈린 의견이 나오고 있는데요. 여전히 부정적인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습니다. 골드만삭스의 윌 낸스 애널리스트는 "가상자산 가격 수준이나 거래대금 규모 등을 보면 코인베이스의 매출 기반이 취약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JP모간 역시 "코인베이스가 현 시장 상황에서도 수익성을 유지하려면 비용 지출을 더 줄여야한다는 압박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어요.


물론 코인베이스에 여전히 기대를 보이는 의견도 있습니다. 투자은행 니덤의 존 토다로 애널리스트는 "가상자산 시장이 다시 랠리를 펼치면 코인베이스의 가입자와 거래량도 다시 늘어날 것"이라며 낙관론을 내놨습니다. 그는 이어 "가상자산 분야에 대한 기관투자가들의 관심이 계속되고 있고 코인베이스도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며 "변동성이 큰 것은 사실이지만 이런 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날 전해진 블랙록과의 제휴를 기반으로 코인베이스의 사업이 다시 활기를 띨지 지켜봐야겠네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팍스넷뉴스 2023 경제전망포럼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