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셀트리온 ESG 위원회 설립 外
민승기, 최홍기, 이한울, 김새미 기자
2022.08.08 14:13:29

◆ 셀트리온 ESG 위원회 설립

[딜사이트 민승기, 최홍기, 이한울, 김새미 기자] 셀트리온은 지난 5일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설립하고 본격적인 ESG 경영에 돌입한다고 8일 밝혔다. ESG위원회는 ESG 경영의 최고 의사결정기구로 환경, 사회, 지배구조 전반에 대한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ESG 경영에 대한 방향성을 검토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ESG위원회 위원은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해 위원회 운영의 독립성을 확보했다. 셀트리온은 지난 4월부터 지속가능경영실 산하 ESG추진팀을 신설하고 전사 TF를 구성하는 등 ESG 경영 추진을 위한 거버넌스 체계를 마련해 왔다. 이번 위원회 설립으로 거버넌스 체계가 완성된 만큼 ESG 경영에도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 HK이노엔-온코빅스, 자가면역질환 신약 개발 착수

HK이노엔은 온코빅스(ONCOBIX)와 자가면역질환 신약 공동 연구개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온코빅스는 자체적으로 보유한 256만개 화합물 가상절편(virtual fragment) 라이브러리 기반의 타깃 화합물 도출 플랫폼기술 '토프오믹스(TOFPOMICS®)'를 활용해 자가면역질환 신약 후보물질 도출·합성연구를 수행한다. HK이노엔은 후보물질 평가, 검증과 상용화 연구를 맡는다. HK이노엔은 '케이캡'을 이을 후속신약 발굴을 위해 소화, 면역, 암, 세포치료제 분야에서 신약 파이프라인 14개를 연구하고 있다. 양사는 MOU에 이은 후속 절차로 공동연구개발 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으며, 상호간 전략적 협력 관계를 이어갈 예정이다.


◆ LG화학, 엔도비전과 맞손…국내 '창상피복재' 시장 진출

LG화학이 바이오 신소재 기업 '엔도비전'과 손잡고 국내 '창상피복재' 시장에 진출한다. LG화학은 엔도비전으로부터 피부 상처 보호와 오염방지에 사용하는 창상피복재 '키오머-3'(사진), '키오머-플러스'를 도입해 국내 판매를 본격화한다고 8일 밝혔다.  엔도비전이 자체 개발해 지난해 12월 상용화한 '키오머(KIOMER)' 시리즈는 가려움증, 건조증 등 인한 피부 손상 부위에 막을 형성하여 수분을 유지시키고 상처 치유를 촉진하는 겔 타입 의료기기 제품이다. LG화학은 미용필러, 스킨부스터 화장품에 이어 창상피복재까지 확보함으로써 메디컬 스킨케어 토털 솔루션으로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엔도비전은 오랜 사업경험으로 판매 역량을 갖춘 LG화학을 통해 국내사업을 본격화하고 브랜드 파워를 확대할 계획이다.


◆ 마크로젠, 단백체 분석 서비스 본격화…멀티오믹스 사업 확대

마크로젠은 국내외 단백체(Proteome) 분석 서비스 제공을 본격화하며 멀티오믹스(Multiomics) 사업을 확대한다고 8일 밝혔다. 멀티오믹스는 유전체, 전사체, 단백체 데이터를 통합 관찰하는 고차원적인 분석 기법으로 정확한 질병 진단과 그에 맞는 맞춤형 치료제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로 조명 받고 있다. 마크로젠은 스웨덴 소재 글로벌 임상 프로테오믹스 전문기업 오링크 프로테오믹스(Olink Proteomics)사의 단백체 분석 설비 '오링크(Olink®)'를 도입해 단백체 분석 서비스를 시작했다.  마크로젠은 오링크에 NGS(차세대 염기서열 분석)와 qPCR(유전자증폭) 유전체 분석 기술력을 결합해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크로젠 관계자는 "유전체업계 기술은 유전체(DNA·RNA) 분석, 액체생검, 단백체 분석, 멀티오믹스 순으로 진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메드팩토, 골육종 대상 백토서팁 단독요법 美 FDA IND 승인

메드팩토는 지난 5일(현지시간)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재발·난치성 골육종 환자 대상 백토서팁 단독요법에 대한 임상승인계획(IND)을 승인받았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임상은 재발 난치성 혹은 진행성 골육종을 앓고 있는 14세 이상 청소년·성인환자 54명을 대상 백토서팁 단독요법에 대한 1/2상이다. 임상은 케이스웨스턴 리저브 대학교 UH 무지개 어린이병원 등에서 진행된다. 메드팩토는 임상에서 백토서팁 단독요법의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 평가와 항암 효과 등을 확인한다. 중간 분석 결과에 따라 더 큰 환자군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효능을 평가할 계획이다. 메드팩토 관계자는 "임상에서는 골육종 환자를 대상으로 백토서팁 단독요법에 대한 안전성 등을 확인할 것"이라며 "임상 결과에 따라 백토서팁의 조기 상용화에 한 걸음더 다가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월클 인싸 이재용도 신경쓰는 OOO! 셀트리온, 美시장 약진...반기 매출 '1조' 달성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 美 법인 인수 HK이노엔, 역대 최대 분기 매출 달성

◆ 큐라티스, 코스닥 상장 예비심사 신청 완료

큐라티스 오송 바이오플랜트

큐라티스는 지난 4일 한국거래소에 코스닥시장 상장을 위한 상장예비심사 신청을 접수했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지난 3월 기술성평가를 통과한 후 약 5개월 만의 일이다. 대신증권과 신영증권이 공동 대표 주관사로 활동한다. 큐라티스는 현재 청소년·성인용 결핵백신 신약 'QTP101'과 차세대 mRNA 코로나19 백신 'QTP104'을 개발하고 있는 백신 전문기업이다. 큐라시스는 QTP101)의 글로벌 2b/3상 임상시험계획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지난달 21일 승인받았다. QTP104는 국내 임상 1상 대상자 등록과 투여를 완료했으며, 하반기 종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큐라티스는 제품 상용화를 위해 2020년 8월에 충청북도 오송 바이오플랜트를 완공했으며, 지난 1월에 식약처로부터 GMP(품질관리기준) 인증을 획득했다.


◆ 진원생명과학, 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 임상 대상자 등록 완료

진원생명과학은 미국에서 진행 중인 코로나19 DNA 백신 GLS-5310의 부스터샷(추가접종) 1상 임상시험 대상자 전체 69명의 등록이 완료됐다고 8일 밝혔다. 해당 임상은 기존 코로나19 백신의 기본 접종을 완료한 사람을 대상으로 GLS-5310을 자체 개발 흡인작용 접종기인' Gene-Derm'과 병용 투여 후 안전성, 내약성 및 면역원성을 평가하는 이중눈가림, 위약대조 시험이다. 박영근 진원생명과학 대표이사는 "GLS-5310의 면역반응이 매우 높은 T세포 반응으로 1년 동안 지속됐다는 사실은 GLS-5310을 코로나19 부스터 백신으로 사용하기에 최적"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