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결제 2년내 현실화"
원재연 기자
2022.08.09 08:25:36
이더리움, 오는 9월 '더 머지' 업데이트로 수수료 낮추고 거래 속도 개선
이 기사는 2022년 08월 08일 17시 5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가 8일 서울시 강남구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코리아블록체인위크 2022'에서 이더리움을 통한 결제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팩트블록)

[딜사이트 원재연 기자] "'머지' 업데이트 이후 이더리움의 수수료가 낮아지고 속도가 빨라지며 가상자산 결제가 일상으로 들어오게 될 것입니다. 가상자산 결제는 빠르면 2~3년 내에 현실화될 것입니다"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는 8일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코리아블록체인위크(KBW 2022:IMPACT)'행사에서 "이더리움2.0 업데이트를 통해 블록체인 생태계가 더 안전해지고 저렴해진다면 기존 금융 체제가 효율적이지 못한 개발도상국을 포함해 더 많은 국가들이 가상자산을 사용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은 오는 9월 대규모 업그레이드인 '더 머지 (The Merge)'를 앞두고 있다. 머지는 이더리움 합의 알고리즘을 PoW(작업증명, Proof of Wokr)에서 PoS(지분증명, Proof of Stake)로 변경하는 단계로, 이더리움 2.0으로의 최종 전환점이다. 


현재 이더리움의 합의 알고리즘은 PoW 방식이다. PoW는 전기 사용량이 많고 거래 속도도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나온 PoS는 보유 가상자산 비중(지분)에 따라 네트워크 참여 권한이 주어진다. 

관련기사 more
아시아 최대 블록체인 콘퍼런스 KBW, 9월 개최 더 샌드박스, FSN과 '벨리곰 NFT' 협업 外 보라네트워크, 크로스체인 전략으로 승부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글로벌 NFT 프로젝트 출범

PoS는 여러 컴퓨터가 참여하지 않아 전력 소모가 적고 거래 처리 속도 또한 빠르다. 이더리움 개발자 커뮤니티는 지난 2020년부터 PoS로 전환을 준비해왔다. 


부테린은 "PoS로 전환하는 머지 업데이트 이후 이더리움의 TPS(초당거래량)은 20에서 500~1000으로 늘어날 것"이라며 "에너지 소비는 99% 줄어들 것"이라 설명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이 처리하는 데이터 양을 늘려 확장성을 개선하는 '롤업'도 진행될 예정이다. 롤업은 이더리움 체인 외부에서 거래(트랜잭션)를 처리하고, 이를 묶어 결과만을 이더리움에 기록하는 작업이다. 데이터를 압축해 넣어 보안성은 유지하고, 정보 처리량은 늘어난다. 


많은 거래를 한 번에 처리하는 롤업 방식 도입으로 전송 수수료 또한 낮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더리움의 전송 수수료(트랜잭션 수수료)는 최대 20달러 수준까지 오른 바 있다. 부테린은 이 같은 높은 수수료가 그간 가상자산 결제 확산의 걸림돌로 여겨졌다 설명했다. 


그는 "롤업으로 이더리움 거래 수수료는 20달러 수준에서 5센트까지 낮아질 수 있다"며 "좀 더 저렴한 트랜잭션이 가능해지면 비금융 영역에서도 이를 활용하고 가용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