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전체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앱러빈 "유니티 내 동료가 돼라! "
김나연 기자
2022.08.11 08:02:13
유니티 인수 나선 모바일 마케팅 기업 앱러빈 ... 200억 달러에 인수 제안
이 기사는 2022년 08월 11일 08시 0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나연 기자] 9일(현지시간) 유니티를 사들이겠다는 기업이 나타났습니다. 바로 모바일 마케팅 소프트웨어 업체 앱러빈(AppLovin)입니다.


앱러빈이 제안한 인수합병 거래 내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앱러빈은 200억 달러 규모의 전체 주식 거래를 통해 유니티를 인수하겠다는 의사를 타진했습니다. 유니티 한 주 당 가격은 58.85달러로 책정됐습니다. 8일 유니티 종가 대비 18% 프리미엄을 더한 가격입니다.


앱러빈이 유니티를 인수하게 되더라도 실질적으로는 유니티가 합병된 회사를 경영하게 됩니다. 현 유니티 최고경영자 존 리치텔로가 합병회사의 CEO가 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앱러빈의 최고경영자인 애덤 포로기는 합병회사의 COO로 활동하게 됩니다.


앱러빈은 유니티가 경쟁업체인 아이언소스를 인수하는 것을 막기 위해 이번 제안을 하게 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유니티는 자체 수익화 플랫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7월 아이언소스를 44억 달러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유니티가 앱러빈의 제안을 받아들이면, 유니티와 아이언소스의 계약은 철회됩니다.

관련기사 more
현금 부자 조비 에비에이션, R&D 비용 더 늘린다 유니티 22년 2분기 실적발표 "성장과 역성장이 함께 하다"

투자은행 업계에서는 유니티가 앱러빈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의 맨딥 싱 애널리스트는 "유니티가 기존에 아이언소스와 계약을 체결한 점을 고려하면 유니티가 앱러빈의 공격적인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면서 "아이언소스와 앱러빈의 광고 플랫폼은 상당한 유사성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앱러빈과 합병하게 되면 비용을 줄이기 위해 대규모 구조 조정이 필요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앱러빈에게 있어서도 유니티 인수가 악수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벤치마크의 마이크 히키 애널리스트는 "모바일 광고 시장은 하방 압력을 받고 있다"면서 "앱러빈은 어려운 상황에 처한 회사(유니티)를 사들이기 위해 굳이 많은 돈을 지불하는 셈"이라고 말했습니다.


앱러빈의 갑작스러운 인수 제안은 치열해진 디지털 광고 시장의 현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경쟁업체를 내치면서까지 게임 엔진을 보유한 유니티와의 시너지를 기대하며 활로를 모색하는 모습인데요. 메타, 스냅과 같은 대기업에서도 광고 수익이 급감하는 상황에서 이들이 어떻게 사업을 이어갈 것인지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