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삼성증권
현금 부자 조비 에비에이션, R&D 비용 더 늘린다
심두보 기자
2022.08.12 08:12:13
2분기 실적 발표…아비오닉스 인수하기도
이 기사는 2022년 08월 12일 08시 1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조비 에비에이션 홈페이지

[팍스넷뉴스 심두보 기자] 무슨 일이지?


조비 에비에이션이 2분기 실적을 발표했어요. 아직 매출은 없습니다. 조비는 2분기 7420억 달러의 연구개발비와 2517만 달러의 판매관리비를 썼습니다. 개발 단계가 올라가면서 이에 투입되는 비용도 증가하는 모양새입니다. 보유 중인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의 규모는 11억 5146만 달러인데요, 현재의 지출을 고려하면 수년 동안은 재정적 문제에 봉착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네요.


2분기 조비는 아비오닉스(Avionyx)를 인수했습니다. 30년의 업력을 지닌 이 기업은 항공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회사이죠. 특히 아이오닉스는 미국 연방항공청(FAA)와 유럽항공안전청(EASA) 기준에 따른 소프트웨어 개발과 검증 서비스를 수행한 경험이 풍부합니다. 이번 인수가 조비의 수직이착륙 항공기 인증 과정에 큰 힘을 발휘할 것으로 시장은 보고 있습니다.


최근 좋은 소식도 있었는데요, 조비는 지난 10일(현지시간) 미국 국방부와의 기존 계약이 7500만 달러 규모로 확대됐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 정부기관이 전통적인 헬리콥터보다 유지비가 저렴하고 무공해인 전기 수직이착륙기에 큰 관심이 있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more
펠로톤, 수익성 높이기에 올인 유튜브는 스트리밍 스토어 준비 중 머스크, 테슬라 주식 팔아 트위터 사나 "디즈니+ 가격 올릴게요"

그래서?


조비는 아직 제품을 판매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가 집중해야 할 것은 그들이 시장의 인정을 받아내고 있느냐는 겁니다. 공식적인 인증, 정부 혹은 민간기업과의 다양한 방식의 계약 등이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통로입니다. 조비는 이 같은 관점에서 봤을 때 안정적인 스텝을 밟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조비의 현재 시가총액이 적절한지는 또 다른 이슈입니다. 매출이 없고 수직이착륙기 시장 크기를 정확히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죠. 또 각 국가마다 다른 규제도 시계를 흐리게 합니다. 최근 조비의 시가총액은 약 37억 4000만 달러, 우리 돈으로 4조 8700억 원 정도입니다. 우리나라의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나 코웨이와 비슷한 수준이네요.


주가는 어때?


조비 주가는 11일(현지시간) 3.27% 상승한 6.16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그리고 실적 발표 이후 주가는 다시 3% 이상 올랐고요. 조비가 이전에 밝혔던 로드맵대로 사업을 이행해 나가고 있음을 증명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조비의 주가는 최근 1년 동안 약 45%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
동아오츠카(주)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