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대웅, 국산 첫 SGLT-2억제제 데이터 확보 박차
민승기 기자
2022.08.17 09:00:15
단일제부터 2~3제 병용요법까지 다양한 임상 추진…동물약 연구도 착수
이 기사는 2022년 08월 16일 16시 2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대웅제약이 당뇨병 신약 이나보글리플로진(SGLT-2억제제)의 추가 데이터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단일제 시장 뿐만 아니라 2~3제 병용 시장, 동물 의약품 시장 등으로 진출해 이나보글리플로진을 대웅제약의 신성장동력 사업으로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대웅제약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이나보글리플로진과 DWC202204 및 DWC202205 병용 투여 시 안전성 및 약물상호작용을 평가하기 위한 임상1상 시험을 승인 받았다.


당뇨병 치료제 시장은 단일제보다 복합제 수요가 더 높은 분야다.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이 처방되는 당뇨병치료제도 디펩티딜펩티다제-4(DPP-4) 저해제와 메트포르민 복합제다. 최근에는 당뇨병 치료 시 혈당 감소 외에 심혈관계 안전성 등이 중요해지면서 해당 질환 예방효과가 입증된 SGLT-2억제제를 병용하는 것이 좋다는 연구결과들이 다수 나오고 있다.


이나보글리플로진은 대웅제약이 개발한 국내 첫 SGLT-2억제제로 최근 식약처에 품목허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대웅제약은 단독 제품 허가에 대한 허가에 만족하지 않고 더 많은 병용 데이터 확보를 위한 다양한 임상시험을 추진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美 고양이 당뇨약 허가'...대웅제약 나비효과 될까 상속세는 얼마? 대웅, '나보타' 성장엔진 본격 가동 대웅제약, 당뇨신약 임상 성공 의미는?

병용임상에 사용되는 DWC202204 및 DWC202205도 어떤 기전의 당뇨병치료제인지는 외부에 공개하지 않았다. 당뇨병 치료제 시장 공략에 드라이브를 거는 만큼 전략을 외부에 노출하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제약업계의 한 관계자는 "대웅제약이 새로운 기전의 신약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면 병용할 수 있는 약물의 기전은 한정돼 있다"며 "그럼에도 비공개 전략을 택한 것은 대웅제약이 그만큼 이 시장 공략에 공을 들이고 있다는 뜻 아니겠느냐"라고 말했다.


한편 대웅제약은 올해 초 이나보글리플로진에 메트포르민을 더한 복합제 임상1상 시험도 식약처로부터 승인받았다.


메트포르민은 당뇨병 치료에 가장 표준적으로 쓰이는 약물인데다 SGLT-2 억제제와의 병용투여는 현재 가장 많이 처방되는 치료법 중 하나다. 두 성분의 복합제 시장은 국내에서 약 500억 원대 규모로 형성돼 있다. 뿐만 아니라 DPP-4 억제제 성분까지 더한 3제 병용 임상시험도 완료된 상태다.


이외 대웅제약은 이나보글리플로진을 반려동물 당뇨 치료제로도 개발 중이다. 이 회사는 지난해 5월 대한수의학회에서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이나보글리플로진'의 당뇨병 치료 효과에 대한 연구자 임상 결과를 공개한 바 있다. 이 연구에서 인슐린과 이나보글리플로진을 병용 투여했을 때 반려동물의 당뇨병 치료 효과를 확인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