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테슬라 "FSD 가격 올려요"
노우진, 심두보 기자
2022.08.22 09:00:21
내년 자율주행 3단계 달성 자신
이 기사는 2022년 08월 22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테슬라 홈페이지

[딜사이트 노우진, 심두보 기자] 무슨 일이지?


미국 전기차 기업 테슬라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FSD의 가격을 인상합니다. 그러나 이 소프트웨어는 잇따른 구설수에 휘말리고 있어 논란이 예상됩니다.


테슬라를 이끄는 일론 머스크 CEO는 21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FSD 베타 10.69.2 출시 이후 가격을 1만 5000달러로 조정할 것"이라며 "현재 가격은 9월 5일 전에 이뤄진 주문에만 적용된다"고 밝혔습니다.


테슬라 FSD 가격은 현재 1만 2000달러로 책정되어 있으며, 월 구독 서비스를 선택하면 매달 199달러를 지불해야 합니다. 테슬라는 올해 1월에도 FSD 소프트웨어 가격을 1만 달러에서 1만 2000달러로 한차례 인상한 바 있는데요. 1년도 채 지나지 않아 다시 한번 가격 조정을 단행한 겁니다.

관련기사 more
미국 향하는 핀뚜어뚜어 전기차 1/3 가격으로 사는 법 현대차, 美서 사라지는 보조금 '반격카드' 고심 LG이노텍 재고자산 대폭 는 까닭

FSD 소프트웨어는 테슬라가 강점으로 내세우는 자율주행 기능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동 차선 변경 기능이나 운전자가 주차장에서 차를 불러올 수 있는 기능은 물론 앞차와 간격이 가까워지면 속도를 줄이거나 정차하는 TACC, 차선 유지를 돕는 오토스티어 기능 등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은 2.5단계에서 3단계 수준입니다. 3단계부터는 조건부 자율주행이 가능한 수준으로, 자동차 스스로 장애물을 감지해 자동 차로 변경 등을 하게 됩니다. 테슬라는 당장 내년 3단계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완료될 것이라 자신하며, 2024년부터는 상용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분야에서 가장 앞선 기업이라는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고요.


그러나 구설수가 이어지면서 테슬라의 자율주행기술에 대한 의구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잇따른 충돌사고 때문입니다. 가령 지난달 발표된 미국 연방정부 통계에 따르면 작년 6월부터 올해 7월까지 자율주행 기술 오류로 인한 충돌사고의 약 70%가 테슬라 차량에서 발생했습니다. 또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는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과 관련한 37건의 사고에 대한 특별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테슬라 입장에서는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선도적인 자율주행기술은 테슬라로 하여금 경쟁기업 대비 압도적인 스포트라이트를 받도록 했습니다. 테슬라의 긍정적인 미래를 꿈꾸게 하는 요소 중 하나였죠. 그러니 테슬라의 기술력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면 커질수록 투자자들의 마음도 흔들리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가격 인상을 단행한 것은 분명 테슬라의 '승부수'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승부수를 소비자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미지수입니다. 만약 테슬라가 압도적인 기술력을 다시 한번 증명하며 합당한 가격이라는 평가를 이끌어낸다면, 성장의 탄탄한 기반이 될 것입니다. 반면 기술력에 대한 의구심을 해소하지 못한다면 되려 사람들의 등을 돌리게 하겠죠. 


주가는 어때?


테슬라 주가는 19일(현지시간) 전일대비 2.05% 하락한 890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상승세를 보이며 '구백슬라'까지 주가를 회복했지만, 이날 다시 800달러 선으로 내려앉은 겁니다. 약세는 애프터마켓까지 이어졌습니다. 21일(현지시간) 발표된 FSD 가격 인상을 시장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지켜야겠네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