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주식시장을 뒤흔드는 불공정 거래
황윤기, 이대훈 기자
2022.08.25 08:00:23
더욱 교묘하고 치밀해진 주식시장의 독버섯…은밀한 카톡주식방 조심
이 기사는 2022년 08월 24일 08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황윤기, 이대훈 기자] 평생 두 번 다시 오지 않는 기회입니다!

00종목 준비돼서 긴급하게 연락드렸습니다.

저희 정보방 있는 분 다~ 책임드리고, 손실 시 2배 이상 보상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한뼘경제 황윤기입니다


올해 증시가 지지부진해지면서 이런 스미싱 문자가 기승을 부리고 있대요.  일부 유사투자업자는 카톡주식방을 개설해 비싼 회원가입을 유도하고 미공개 정보를 알려준다는 미끼로 개미들을 불법행위에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시세 조종은 엄연히 불법인데, 영끌이나 빚투로 손실을 본 동학개미들의 심리를 악용하는 거죠.


과거에는 인터넷에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다수의 계좌를 동원해 시세조종을 했었는데요. 요즘은 단톡방을 활용하면서 일반인들까지 동원할 정도로 교묘하고 치밀해졌습니다.

관련기사 more
내부자 지분거래 최소 30일 전 공시해야 한다 적자 기업이 공짜 주식 나눠준 속내는? 주식시장 독버섯

정말 이런 불공정 거래는 근절되지 않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 시세 조종 등 자본시장 불공정거래를 한 사람들을 적발했었는데요. 적발된 사람들은 과징금이나 과태료같이 솜방망이 조치만 받고 끝났다고 하네요?


지난 5년간 불공정거래 사건 가운데 상장사 임직원이나 주요 주주 등 내부자 연루 사건이 꾸준히 증가한다는데, 이게 처벌이 너무 솜방망이라 그런 건 아닐까요? 다른 나라에서는 혐의자에게 앞으로의 주식거래를 아예 제한시킬 정도로 강한 조치를 취한다는데 말이죠.


윤석열 대통령은 최근 자본시장 체질 개선 계획을 보고 앞으로 불법 공매도나 불공정거래 등 불법행위를 이전보다 철저히 감시하고 엄단하라고 주문했답니다. 그래서 금융당국은 앞으로 시세 조종이나 미공개 정보를 악용한 증권범죄자를 주식시장에서 퇴출시키는 방안을 검토 중이래요.


불공정 거래를 처벌해야 하는 이유는 차고 넘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이유는, 피해가 선량한 투자자들에게 돌아간다는 거겠죠

인플레이션과 긴축 때문에 요즘처럼 경제가 어지러울 때 주식시장의 공정성을 높이는 건 희망적이고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단순히 주가 움직임이 아닌 기업의 본질 가치를 분석해 우량주를 선별 투자하는 토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