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카나리아바이오, 재발성 난소암 환자 임상 2상 개시
한경석 기자
2022.08.24 09:15:24
오레고보맙·PLD 병용요법 임상 환자 모집
카나리아바이오 본사 내 CI. 한경석 기자

[딜사이트 한경석 기자] 카나리아바이오가 미충족 수요가 가장 높은 기존 치료 내성 난소암 환자 대상의 임상시험을 통해 난소암 치료제 시장 점유율 100%에 도전한다.


카나리아바이오는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산부인과 이정윤 교수팀과 재발성 난소암 환자의 치료를 위한 오레고보맙(Oregovomab)과 PLD(PEGylated Liposomal Doxorubicin) 병용요법 임상 환자모집을 시작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임상에서 카나리아바이오는 필요한 임상시험용의약품 제공 등을 통해 임상을 지원하고, 이정윤 교수팀은 환자 모집, 약물 투여와 데이터 도출 등 프로토콜에 따라 연구자 주도 임상을 실행한다. 


앞서 이정윤 교수팀은 '백금 계열의 항암제 재치료에 적합하지 않은 PARP(Poly(ADP-ribose)polymerase:암세포 DNA 수선 효소) 저해제 저항성 난소암, 난관암 또는 원발성 복막암 환자를 대상으로 오레고보맙 및 PLD를 평가하는 제 2상 임상시험'을 개시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more
카나리아바이오, PARP억제제 적응증 축소 '수혜' 카나리아바이오, 오레고보맙 임상3상 모집률 '70%' 세종메디칼, 카나리아바이오 BW 인수…2대주주 등극 카나리아바이오, '바이오유럽' 참가…파트너십 논의

이번 임상은 난소암 일차 관리약으로 사용되는 PARP 저해제 치료에 실패한 환자와 1차 치료제인 백금계 항암제에 내성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이정윤 교수는 "이번 임상은 백금계 항암제가 아닌 PLD와 새로운 면역항암제인 오레고보맙의 병용요법이라는 점에서 뛰어난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본 연구는 대한부인종양학회로부터 연구진행 승인을 받아 국내 주요 병원이 참여 예정이며, 아시아 부인종양연구회의 승인으로 국내뿐 아니라 싱가포르에서도 진행된다.


난소암은 전세계적으로 발생률이 증가하는 추세다. 우리나라도 최근 5년간 난소암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2019년 난소암 사망률은 42.7%로 다른 여성암 대비 매우 높은 사망률을 나타냈다. 난소암 항암치료는 대부분 재발을 경험하고 몇차례 항암치료를 받으면 어떠한 약제를 사용하더라도 항암제의 반응률이 5~10%로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난소암의 1차 치료는 최대 종양감축 수술 후 백금계 기반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표적 화학항암제인 카보플라틴은 진행성 및 재발성 난소암 환자에, 아바스틴(베바시주맙: 신생혈관억제제)은 최적 종양감축술(Optimal debulking surgery) 후 종양이 남아 있는 난소암 환자에 사용 중이다. 또한 린파자, 제쥴라와 같은 PARP 저해제는 BRCA(DNA 손상복구 유전자) 변이 및 HRD(상동재조합결핍) 양성 환자 대상으로 사용된다. 


반면 백금계 항암제, 아바스틴 및 PARP 저해제와 같은 기존 항암제들의 임상적 사용 확대는 후천적 내성을 유발시킨다. 난소암은 첫 항암치료에 반응을 잘 하지만 대부분 재발을 경험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오레고보맙과 PLD 병합요법의 임상은 기존 항암제의 내성 질환 극복을 위한 임상 전략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오레고보맙'은 카나리아바이오에서 신약 난소암 항암제로 개발 중인 단일클론항체로서, 난소암표지자(CA-125)에 결합해 환자의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작용기전을 가진다. 기존 임상 2상 결과를 통해, 진행성 난소암 환자 대상으로 표준 항암화학요법에 오레고보맙을 추가한 경우 추가 독성이 거의 없이 임상적으로 유의한 개선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연구팀은 매주 파클리탁셀 (weekly paclitaxel) 요법에 오레고보맙을 병용하는 코호트를 추가해 임상시험 계획 변경을 진행 중이다. 이 코호트에선 기존의 다른 임상시험과 달리 이전 항암 차수에 관계없이 등록이 가능한 것으로 계획돼 치료법을 찾기 어려운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카나리아바이오 관계자는 "PLD와 파클리탁셀은 난소암 치료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잠재적으로 면역 요법의 효능 향상이 알려짐에 따라 이번 이정윤 교수의 임상시험에서 긍정적 결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레고보맙과의 병용요법이 기존 난소암 치료제의 심각한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기존 치료 내성 환자에서도 치료 효과를 높여 그 동안 치료가 어려웠던 환자들에게 희망을 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카나리아바이오는 이들 임상 시험의 긍정적 결과 도출을 통해 진행성과 재발성을 지닌 모든 난소암에 적용 가능한 치료제를 개발하고,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