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체질개선 '집토스', 신규 자금 조달 청신호
최양해 기자
2022.08.26 08:00:25
브릿지라운드 30억 펀딩 추진…"구조조정 이후 실적 성장세"
이 기사는 2022년 08월 25일 07시 3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부동산 중개 스타트업 '집토스'가 신규 자금 조달에 착수했다. 앞서 투자금 조달에 난항을 겪은 지 3개월여 만이다. 올 상반기 구조조정을 거쳐 효율성을 개선하고 분위기를 쇄신한 만큼, 성공적인 자금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25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집토스는 최근 시리즈B와 시리즈C를 잇는 브릿지라운드를 열고 재무적투자자(FI) 모집에 나섰다. 현재 기존 FI인 더웰스인베스트먼트가 후행투자를 결정했고, 국내 벤처캐피탈 1곳이 투자금 납입을 검토 중이다. 투자는 집토스가 발행하는 상환전환우선주(RCPS) 신주를 FI들이 매입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집토스가 신규 투자를 받는 건 약 2년 만이다. 2020년 8월 시리즈B 라운드를 열고 80억원을 조달했다. 이후 올 상반기 추가 펀딩(자금 모집)을 추진했지만, 시장 상황 악화 탓에 어려움을 겪었다.


집토스는 2016년 문을 연 프롭테크(부동산에 정보기술을 접목한 온라인 서비스) 기업이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으로 부동산 정보를 얻는 이들 사이에선 직방, 다방 등과 함께 자주 거론된다.


차별점은 오프라인과 정보기술(IT)을 융합했다는 것이다. 집토스는 '직영 부동산'이라는 표현에 걸맞게 서울 지역 매물 수집에 집중하는 전략을 짰다. 소속 공인중개사가 직접 발품을 팔아 수집한 매물을 중개하다 보니 허위 매물이 적고, 다양한 실매물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관련기사 more
'M&A 후폭풍' 직방, 자회사 지원 부담 커진다 가맹사업 진출 집토스, 연내 흑자전환 정조준 '성과보수 잔치' VC가 세금 폭탄 피하는 법 스틱벤처스, 택시 전광판 '모토브' 50억 투자

최근에는 인원 감축 등 구조조정을 통해 사업 전략을 일부 손봤다. 기존 원룸 중개 사업 서비스를 바탕으로 '중개 분야 확장'과 '마스터리스(master lease)' 등 신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구상에서다.


이재윤 집토스 대표는 "인원 감축은 회사의 전략 변화에 따른 의사결정이었을 뿐 사업 축소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며 "앞으로도 집토스는 그동안 잘해온 것에 집중해 부동산 중개업의 비효율을 개선하고 만족스러운 중개 서비스를 만드는 데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구조조정 후 집토스의 주요 실적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 2분기 총거래금액(Gross Transaction Value, GTV) 2조원을 넘어섰고, 상반기 중개 사업 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0% 이상 성장했다. 신규 사업인 마스터리스 부문에선 4% 미만의 연간 환산 공실률, 35% 이상의 매출총이익률을 기록하며 중개 사업과 시너지를 내고 있다는 평가다.


집토스는 이번에 조달하는 자금을 '원룸 중개 사업 수익성 검증'과 '신규 사업 성장성 검증'에 활용할 계획이다. 자금 중 일부는 중개 효율화를 위한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기술 개발에 투입할 예정이다.


이 대표는 "집토스 구성원들이 각자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만큼 회사 운영에 어려움이 없는 상황"이라며 "그동안 성장을 위해 비용을 썼다면, 이제는 성장을 위해 이익을 창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향후 추가 자금 조달 계획에 대해선 "흑자전환을 통해 수익성과 성장성을 모두 입증한 뒤 신규 펀딩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올해는 이번 브릿지라운드 펀딩이 마지막 투자 유치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