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성과보수 잔치' VC가 세금 폭탄 피하는 법
최양해 기자
2022.08.30 08:00:24
퇴직연금 적립해 소득세·건보료 감면…"회사도 장려"
이 기사는 2022년 08월 26일 09시 4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국내 상장 벤처캐피탈(VC)들이 올 상반기 준수한 실적을 올렸다. 청산을 앞둔 펀드들이 성과를 낸 덕분이다. 많게는 수백억원대 성과보수를 받는 곳도 나왔다. 금액이 큰 만큼 납세 부담도 만만치 않은 편인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퇴직연금 적립'이 주목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2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올 상반기 실적을 밝힌 상장 벤처캐피탈들 가운데 10억원 이상의 성과보수를 받은 운용사는 7곳이다.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가 713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스톤브릿지벤처스(104억원), 대성창업투자(71억원) 등이 뒤를 이었다.


자료/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성과보수란 벤처캐피탈이 펀드를 성공적으로 운용해 기준수익률(IRR)을 넘길 때 받는 돈이다. 성과보수가 발생하면 회사가 자기 자본금으로 일부 유보하고, 나머지는 펀드 운용인력과 관리팀 등이 나눠 갖는다. 그중에서도 투자처를 발굴한 심사역의 몫이 가장 많은 게 일반적이다. 때문에 스타 심사역들의 연봉 순위는 성과보수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성과보수로 '잭팟'을 터뜨리는 심사역이 급증한 건 지난해 들어서다. 상장 벤처캐피탈(14곳) 소속 임원 중 16명이 10억원 이상의 연봉을 받았다. 2020년(4명)과 비교하면 1년 만에 네 배나 늘어난 숫자다. 성과보수만으로 10억원 이상을 받는 심사역들도 등장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성과보수 수령 시 납세 부담을 줄이기 위한 움직임도 감지됐다. 은행, 증권사 등 금융회사가 활용하는 '퇴직연금 적립' 방식을 도입하는 시도가 대표적이다. 합법적인 방법인 데다, 절세 효과가 커 여러 벤처캐피탈들이 도입을 논의했다.

관련기사 more
스톤브릿지벤처스, 성장금융에 최고 수익률 안겼다 IMM인베스트, 오하임아이엔티 지분 옮겨 담는다 체질개선 '집토스', 신규 자금 조달 청신호 부동의 1위 김앤장, 원스톱서비스로 '초격차'

소득세법 제20조 1항에 따르면 성과보수는 근로소득에 속한다. 일시금으로 수령 시 근로소득세와 건강보험료가 부과된다. 또 근로소득세의 경우 소득이 많은 사람에게 더 많은 세금을 내도록 하는 '누진세율'을 적용하고 있다. 고액 연봉자일수록 납세 부담이 더 크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연봉 5000만원인 사람과 1억원인 사람이 동일한 금액의 성과보수를 받았다고 가정하면 소득세율은 각각 24%, 35%(지방소득세 별도)로 차이가 난다. 비교적 높은 급여를 받는 임원급 심사역일수록 일시금 수령으로 인한 납세 부담이 가중되는 구조인 셈이다.



반면 성과보수를 퇴직연금계좌에 적립했다가 향후 퇴직급여로 수령하면 납세 부담이 대폭 줄어든다. 근로소득세 대신 15%의 퇴직소득세만 납부하면 되기 때문이다. 건강보험료, 국민연금보험료, 고용보험료 또한 낼 필요가 없다.


회사 입장에서도 퇴직급여 적립 방식이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과도한 성과보수 지급으로 인한 재무부담을 줄일 수 있는 까닭이다. 이 같은 이유로 퇴직연금 제도를 손보는 벤처캐피탈들도 나타났다.


중견급 벤처캐피탈 관계자는 "올 들어 퇴직연금 담당 보험사 컨설팅을 받아 성과보수를 퇴직연금계좌에 적립할 수 있는 선택지를 만들었다"며 "퇴직연금 적립을 희망하는 심사역들을 확정기여(DC)형 퇴직연금에 가입시키고, 성과보수 발생 시 퇴직연금계좌 이체 비율을 협의했다"고 전했다.


그는 또 "운용에 관여하는 펀드가 많고 퇴직 시기가 비교적 가까운 시니어 심사역일수록 성과보수 절세에 관심을 보였다"며 "주니어 심사역이나 당장 목돈이 필요한 심사역의 경우 퇴직연금 적립 방식보단 일시금 수령을 선호했다"고 덧붙였다.


증권사 출신 벤처캐피탈 관계자는 "퇴직연금 적립을 통한 성과보수 절세는 증권가에서도 이미 널리 활용하고 있을 정도로 법적 문제가 없는 방안"이라며 "성과보수 규모가 큰 대형 벤처캐피탈이라면 회사와 심사역 모두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