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오피니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당근에도 속절 없는 포스코 주가
딜사이트 유범종 차장
2022.08.27 08:00:22
체질개선·주주친화책 무색…新사업 실질 성과 관건
이 기사는 2022년 08월 26일 08시 1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포스코홀딩스의 지난 1년간 주가 흐름표. 자료출처/네이버

[딜사이트 유범종 차장] 37만9500원(2021년 9월14일 종가)→24만5500원(2022년 8월24일 종가).


포스코그룹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분할前 포스코)의 주가는 지난 1년간 13만원 이상의 낙폭을 보였다. 주가 부양을 천명하고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여온 포스코그룹의 의지가 무색하기만 하다.


포스코그룹은 지난 3월 포스코를 물적분할하며 지주회사체제로 전환에 나섰다. 2000년 민영화 이후 22년 만의 그룹 지배구조 개편으로 그간 온전히 평가 받지 못했던 기업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었다.


포스코그룹은 아울러 그룹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나갈 포스코홀딩스를 중심으로 미래 신사업 투자와 확장을 적극 추진해 2030년까지 기업가치를 3배 이상 끌어올린다는 중장기 포부도 함께 제시했다. 철강 중심의 기업 이미지를 탈피하고 그룹 성장을 가속화하겠다는 의지를 시장에 보여준 과감한 승부수였다.

관련기사 more
최정우 "미래소재 대표기업에 도전"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싱가포르 간 까닭 최정우의 복심 포스코케미칼

최근에는 연초에 약속한 자사주 소각도 충실히 이행했다. 포스코홀딩스는 지난 12일 6722억원이라는 적지 않은 규모의 자사주를 소각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소각하기로 결정한 자사주 수는 총 261만5605주로 발행주식의 3%에 달한다.  


자사주 소각은 회사가 보유한 주식을 소각해 발행주식수를 줄임으로써 주당가치를 높여 주주이익을 제고하는 대표적인 주주환원정책이다. 포스코홀딩스의 이번 자사주 소각은 2004년 이후 18년 만에 이뤄진 것으로 연초 주주서한을 통해 약속한 부분을 실제 이행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졌다.


이에 더해 포스코홀딩스는 주당 4000원의 2분기 배당금 지급도 결정했다. 이를 통해 포스코홀딩스는 올해 상반기에만 주당 8000원의 현금배당을 실시하게 됐다. 이는 국내기업 중 최고 수준의 배당정책이다.


포스코는 2018년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안정적인 배당정책을 고수해왔지만 2020년부터 실적과 연계한 배당정책을 도입하며 주당 8000원~1만원 내외로 지급하던 배당금을 작년에만 1만7000원으로 약 두 배까지 높였다. 모두 주주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결정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강력한 지배구조 재편과 주주친화정책에도 포스코홀딩스의 주가는 야속하리 만큼 반등의 기회를 잡지 못하고 있다. 여전히 철강 중심 기업이라는 인식을 깨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포스코그룹은 작년 약 9조8000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는데 이 중 철강 비중만 86%를 차지했다.


철강은 최근 몇년 간 공급과잉과 탄소중립 흐름 속에서 성장동력이 크지 않은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부정적 인식이 포스코홀딩스의 체질개선과 주가 부양 노력을 상쇄하며 주가 상승의 발목을 단단히 잡고 있다.


결국 포스코홀딩스가 주가를 띄우기 위해서는 철강 중심기업이라는 이미지 탈피가 최우선 과제가 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특히 신사업에서 눈에 보이는 성과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포스코그룹이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수소사업과 이차전지소재사업 등 아직 투자 일변도의 사업들이 시장에 안정적으로 연착륙하고 실질적인 이익으로 환원될 때 포스코그룹에 대한 시장의 평가도 달라질 것이다.


100년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과감한 변신과 도전을 시도 중인 포스코그룹이 투자자에게도 온전한 기업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날이 조속히 오길 희망해 본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