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HK이노엔·지아이셀, CAR-NK 공동연구개발 外
민승기, 최홍기, 이한울, 김새미 기자
2022.08.29 13:26:57

◆ HK이노엔·지아이셀, CAR-NK세포치료제 공동연구개발

[딜사이트 민승기, 최홍기, 이한울, 김새미 기자] HK이노엔(HK inno.N)은 최근 지아이셀과 CAR-NK세포치료제 관련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CAR-NK세포치료제는 혈액에서 추출한 NK세포를 유전자 조작을 거쳐 특정 암세포와 결합하도록 만들어 암세포를 죽이는 면역항암제다. 대량 배양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며, CAR-T와 함께 대표적인 면역항암제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양사는 7개의 타깃에 대한 CAR-NK 기초 연구를 함께 진행한다. 이후 최종 선정된 파이프라인에 대해 HK이노엔은 비임상 평가, 지아이셀은 대량 배양 공정개발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 지아이셀과의 공동연구 개발은 HK이노엔이 세포치료제 분야에서 올해에만 3번째로 진행한 오픈 이노베이션 사례다.

◆ 램시마SC, 영국 주요 매체서 조명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영국 주요 매체들이 피하주사 제형의 자가면역질환 바이오시밀러 '램시마SC'에 대해 보도했다고 29일 밝혔다. 영국 주요 일간지인 데일리 익스프레스(Daily Express)는 램시마SC를 처방받은 궤양성 대장염 환자와 위장병 전문의의 인터뷰를 통해 램시마SC가 환자의 삶을 어떻게 개선시켰는지를 조명했다. 해당 매체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면서 환자들이 병원에 방문하는 횟수를 줄이려는 경향이 늘면서 피하주사제형 치료법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2020년에는 램시마와 램시마SC의 시장 점유율이 아이큐비아 기준 38%에 불과했지만 올 1분기에는 58%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 랩지노믹스, 인트인과 데이터 기반 디지털헬스케어 MOU

랩지노믹스는 디지털헬스케어 업체 인트인과 체외진단의료기기·진단기술을 활용한 사업협력을 위해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분자 진단기술과 유전체 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지털헬스케어 플랫폼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다양한 신규 사업 개발 기회를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양사는 ▲진단 유전체 기술을 통한 체외진단의료기기 연구개발 ▲디지털헬스케어 국내판매 협업 ▲국내외 사업화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진단·유전체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체외진단 의료기기를 개발하고, 환자 개인의 의료정보를 활용한 인공지능(AI) 서비스를 구축해 최적화된 디지털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루닛, 면역항암학회서 '루닛 스코프' 연구초록 2편 발표

루닛은 오는 11월 8일부터 12일까지 미국 보스턴에서 개최되는 2022년 면역항암학회(SITC 2022)에서 루닛 인공지능(AI) 바이오마커 관련 단독·공동 연구 2편을 발표한다고 29일 밝혔다. 루닛은 지난해 국내 의료 AI 기업으로는 최초이자 유일하게 SITC에 참석해 연구초록 3편을 발표했다. 올해는 AI 바이오마커 '루닛 스코프'의 신약 임상시험, 특정 유전체 분석에 적용한 연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이를 바탕으로 활발한 연구를 이어나가 암 환자들에게 맞춤형 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루닛의 궁극적 목표"라고 말했다.


◆ 한미약품, 하반기 공채 내달 19일까지 접수 

한미약품은 2022년 하반기 공개채용 서류를 9월19일까지 접수한다고 29일 밝혔다. 100여 명 채용 규모로 진행되는 이번 하반기 공채는 ▲국내영업 ▲본사(특허, PMS, R&BD/eR&D, 경영정보, 해외BD 등) ▲연구센터(바이오신약, 합성신약, 분석연구 등) ▲팔탄공단(품질관리, 품질보증, 시스템관리 등) ▲바이오플랜트(분석개발, CMC RA, QC, 생산) 등 다양한 부문에서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한미약품 채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원서는 내달 19일 오후 5시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하면 된다. 온라인 채용상담회도 진행한다. '한미약품 채용TALK'는 내달 3일, 17일 줌으로 진행된다.

관련기사 more
HK이노엔, 포트폴리오 확대 '순항' 랩지노믹스, 굿닥과 디지털 헬스케어 구축 MOU 랩지노믹스, 美 클리아 인수 자금 충분할까 루하PE, 랩지노믹스 접수한 이유는?

◆ GC녹십자의료재단, 이종욱펠로우십 프로그램 환영식 개최

GC녹십자의료재단은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 '이종욱펠로우십 감염병 대응 전문가과정' 환영식을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GC녹십자의료재단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감염병 대응 전문가과정에는 에티오피아와 탄자니아 결핵진단 관련 감염병 전문가 3명이 참가해 이달부터 11월까지 약 3개월간 이론·실습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이종욱펠로우십은 세계보건기구(WHO) 제6대 사무총장을 역임한 고(故) 이종욱 박사의 보건의료인력 육성 의지를 계승하기 위해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이 개발도상국 보건의료 인력을 국내에 초청해 교육하는 초청 연수 프로그램이다.


◆ 지엔티파마 "IDMC, 뇌졸중 치료제 임상 지속 권고"

지엔티파마는 독립적 데이터 모니터링 위원회(IDMC)로부터 뇌졸중 치료제 '넬로넴다즈'의 중국 임상 3상을 계획 변경 없이 진행해도 된다는 권고를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IDMC는 진행 단계 임상에서 환자의 안전과 약물 효능을 독립적으로 모니터링하는 전문가 그룹으로 ▲임상 지속 ▲임상 디자인 수정 ▲임상 중단 등을 결정해 신약개발사에 권고한다. IDMC의 중간 검토는 일반적으로 임상 3상 설계에 포함된다. IDMC는 이번에 뇌졸중 환자 227명을 대상으로 넬로넴다즈의 약효와 안전성에 대한 중간 결과를 평가했다. 그 결과 임상 디자인 수정 없이 남은 임상 3상을 진행하라고 권고했다. 지엔티파마는 국내외에서 진행 중인 임상 3상을 성공적으로 완수해 2025년까지 혈관 재개통 치료를 받은 뇌졸중 환자의 치료제를 출시할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