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하반기 은행 NIM 상승폭 둔화에도 순익 성장 전망
배지원 기자
2022.08.30 08:25:01
NIM +8bp 개선 예상…금리정보 공시제도·예대율·LCR 규제 등 정상화 변수
이 기사는 2022년 08월 29일 17시 3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배지원 기자] 국내 시중은행들의 연간 실적이 전년 대비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금리인상 기조가 이어지면서, 하반기 순이자마진(NIM)이 꾸준히 개선될 것으로 예측되면서다. 

29일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올해 은행의 연간 순이익은 지난해 대비 평균 약 16.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나민욱 DS투자증권 연구원은 "연말까지 금리 인상을 가정한다면 하반기 NIM(순이자마진)은 은행 평균 8bp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경기 둔화와 규제 강화 우려에도 올해 연간 순이익은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DS투자증권

미 연준이 연속 자이언트 스텝(75bp)을 단행한 가운데 한미 금리 역전에 따른 자금 유출 우려로 한국은행의 금리 인상 압력은 더욱 높아졌다. 지난 7월 금통위의 빅스텝과 이번 금통위의 25bp 금리 인상도 이러한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시장의 예상대로 연말까지 금리 인상을 가정한다면 내년 상반기까지 은행의 NIM 개선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다만 하반기 실적에는 금리정보 공시제도 개선안, 예대율(LDR) 규제, 제한적인 LCR 규제 정상화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됐다. 은행의 순이익에는 부정적인 요소다. 은행의 NIM 개선은 이어지되 개선폭은 점차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3분기 중에는 금리정보 공시제도 개선안이 시행된다. 개선안 중 예대금리차 비교 공시는 이미 지난 22일부터 시행됐다. 이어 예금 및 대출금리 산정체계 정비, 온라인 예금상품 중개업 시범운영 등 은행간 경쟁 촉진 방안이 시행될 예정이다. 기존에는 은행별로 예대금리차를 3개월 단위로 자체 공시하고 있었으나 개선안에서는 전체 은행 예대금리차를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서 1개월 단위로 비교 공시한다. 또한 대출 가산금리 산정 요소인 업무원가, 리스크프리미엄, 자본비용을 과다 계상되지 않도록 반영 지표를 정비한다.

관련기사 more
은행에 돈 몰리지만···조달비용 부담은↑ 좌충우돌 '예대금리차' 공시 '반쪽 효과'에 그친 금리인하 수용률 예대금리차 비교 공시, '효과는 있지만···'

한시적으로 완화됐던 예대율(LDR) 규제도 7월부로 정상화를 거친다. 코로나 발생 이후 5%p 완화된 105%까지 제재를 면제했지만 7월 이후 기존 규제 비율인 100%를 준수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유동성 정책의 일환으로 일시적으로 완화됐던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 규제도 올해 7월부터 정상화됐다. LCR의 경우 9월까지 90%, 연말까지 92.5%, 내년 7월부터 100%로 상향 조정된다. 통상 LCR 관리를 위해 은행은 고유동성 자산을 늘리거나 순현금유출액을 줄여야 한다. 고유동성 자산을 조절하는 쪽이 수월하기에 은행은 여수신 관리나 은행채 발행을 통해 LCR 관리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


나 연구원은 "부채 리프라이싱 주기 도래와 예대마진 축소 압력에 따라 NIM 개선폭은 하반기가 지날수록 둔화될 것"이라며 "LTV(주택담보대출비율) 완화에도 가계 대출 수요가 부진할 것으로 보여 하반기에도 기업 중심의 대출 성장이 지속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당국의 손실흡수능력 확충 요청과 금융 지원 프로그램 종료 영향 감안 시 4분기 추가 충당금 적립이 예상된다"며 "추가 충당금 이슈에도 NIM 개선에 따른 탑라인 성장이 연간 실적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