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농협금융, 2000억 규모 디지털SI펀드 설립
배지원 기자
2022.08.30 08:36:51
주요 계열사 참여해 운용·출자…혁신기술 스타트업에 투자

[딜사이트 배지원 기자] NH농협금융이 디지털 혁신금융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략적 투자(SI)펀드인 'NH디지털 얼라이언스 펀드(NH Digital Alliance Fund, 가칭)'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농협금융지주

30일 농협금융에 따르면 이번에 2000억원 규모로 조성하는 펀드는 신기술사업투자조합 형태로 결성된다. 혁신기술 스타트업과 예비 유니콘, 플랫폼 사업자 등 다방면의 디지털 선도기업을 투자대상으로 한다.

펀드운용은 NH벤처투자와 NH투자증권이 공동(Co-GP)으로 맡는다. 농협은행과 NH농협캐피탈이 출자자(LP)로 참여해, 9월초 1호 펀드(1000억원)을 우선 설립하고, 내년 동일규모 2호 펀드를 결성해 총 2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농협금융은 금차 펀드를 통해 디지털 혁신금융 생태계를 조성해 최근의 규제혁신 정책과 금융산업·기술변화에 대응하고 새로운 발전 기회를 모색하기 위한 교두보로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이번 펀드 설립은 손병환 농협금융지주회장의 철학인 '개방형 사상'이 반영돼 있다는 설명이다. 손 회장은 시장에서 대표적인 '개방론자'로 꼽힌다. 오픈뱅킹의 시초가 된 금융권 최초의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 공개도 손 회장 작품이다. 그만큼 개방과 연결, 협력을 강조해 왔다.


손 회장은 "플랫폼 생태계는 개방과 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한다"며 "경쟁보다 협력을 통해 구성원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건강한 디지털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농협금융은 그룹내 계열사와 협업이 가능한 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육성하고 체계적인 비즈니스 협업을 위한 선순환 체계를 수립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그룹 경쟁력을 제고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설명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농협금융, 3Q 누적순익 1조9717억 '최대 실적' NH농협 1차 SI펀드, 8일 1000억 규모 설립 기술활용 넓히는 NH농협···관련 투자 확대 과기공, PEF·벤처펀드 조성에 2400억 출자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