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조선 4사 "현대重 인력 빼갔다" 공정위 신고
양호연 기자
2022.08.30 14:04:59
"실무급 인력 집중 타겟" vs "절차 거쳐 채용" 적극대응 예고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17만4000㎥급 LNG운반선의 시운전 모습. 자료사진/한국조선해양

[딜사이트 양호연 기자] 조선업계가 인력난으로 골머리를 앓는 가운데 인력 유인·채용 의혹을 두고 기업간의 다툼이 예고된다. 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대한조선·케이조선 등 조선 4사는 현대중공업이 부당한 방법으로 인력을 빼갔다고 주장한다. 반면 한국조선해양은 사실무근으로 공정위 조사가 시작되면 적극 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조선 4사는 30일 공동 입장자료를 통해 현대중공업 계열 3사(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가 부당한 방법으로 자사의 기술 인력을 유인·채용했다고 밝혔다. 


조선 4사 중 일부는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한 신고서에서 현대중공업 계열 3사가 각 사 주력 분야의 핵심인력 다수에 직접 접촉해 이직을 제안하고 통상적인 보수 이상의 과다한 이익을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일부 인력에 대해선 서류전형을 면제하는 채용 절차상 특혜까지 제공하는 등 부당한 방식으로 인력을 대거 유인했다는 입장이다. 


조선 4사는 이를 통해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공정 및 품질 관리에 차질이 생기는 등 직접적인 피해를 줬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수주 경쟁까지 크게 제한하는 등 공정거래법에서 금지하는 사업활동방해 행위에 해당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more
한국조선해양, 선박 8척 5250억 수주 삼성重, 1조1651억원 규모 LNG운반선 4척 수주 한국조선해양, 초대형 LPG운반선 3척 수주 조선3사 직원수 5년간 16% 줄었다

신고 회사 중 한 곳은 올해 현대중공업 계열 3사로 유출된 인력 규모가 70여명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 대부분이 현대중공업 계열 3사 보다 경쟁력이 높다고 평가받는 LNG운반선 및 FLNG·FPSO 분야의 핵심 실무 인력을 타겟 채용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신고 회사인 조선 4사는 "현대중공업 계열 3사는 특히 조선업 전반에 수주가 크게 늘어나는 시기,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이 무산된 시점에 맞춰 시장점유율을 단시간에 장악할 목적으로 올해 집중적으로 경력직을 유인·채용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자본력을 앞세운 현대중공업 계열 3사가 경쟁회사의 숙련된 인력을 부당한 방법으로 대거 영입하는 행위로 경영활동에 매우 심각한 위협을 초래하고 있어 공정거래위원회 신고에까지 이른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 한국조선해양은 이들의 주장이 전혀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이다. 공개 채용절차에 따라 채용에 나서는 등 부당 유인한 적이 없다는 설명이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팍스넷뉴스와의 통화에서 "통상적인 공개 채용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등 타사에서 부당하게 인력을 빼온 적이 없다"며 "경력직 채용은 모든 지원자가 동등한 조건으로 절차가 진행됐다"고 말했다.


신고에 따라 적극 대응에 나설 계획도 덧붙였다. 해당 관계자는 "공정위의 조사가 시작되면 절차에 따라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