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한화시스템, 차세대 기뢰제거처리기 만든다
김진배 기자
2022.08.30 15:30:35
기뢰에 접근해 자폭...유·무인 복합작전 수행 핵심장비
자율항법기반 차세대 기뢰제거처리기 이미지. 사진제공/한화시스템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한화시스템이 차세대 기뢰제거처리기를 만든다. 이를 통해 국방혁신 4.0에 한 걸음 다가서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시스템은 30일 방위사업청 주관 '자율항법 기반의 차세대 기뢰제거처리기'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소해함 또는 자율무인잠수정에서 탐지된 기뢰에 접근해 자폭을 통해 제거하는 기뢰제거처리기를 제작하는 사업이다. 한화시스템은 2023년 8월까지 ▲연습용 기뢰처리기 ▲실전용 기뢰처리기 ▲운용콘솔 ▲위치시스템 ▲진회수 시스템 등으로 구성된 '기뢰제거처리기' 2세트를 제작할 계획이다.


기뢰제거처리기는 소해함·기뢰 소해용 무인수상정(USV)·소해헬기 등 다양한 체계에 탑재 가능하도록 제작될 예정이다. 향후 목표지점까지 자동 유도 후 기뢰를 제거하는 자율무인잠수정(AUV) 형태로 개발될 수 있어 '국방혁신4.0'의 중점추진사업 중 하나인 유·무인 복합 기뢰제거작전 수행의 핵심 장비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안개도 거뜬…한화시스템, K15 조준장치 만든다 한화시스템도 포지션 중심 임원제 도입 한화, 방산 노하우 살려 우주로 한화시스템, 2분기 464억원 순손실…신사업 자회사 '발목'

국방혁신 4.0은 현정부의 국방개혁안으로 인공지능(AI)기반 유·무인 복합 전투체계를 말한다. 새로운 한국형 전력증강 프로세스 정립, 첨단과학기술 기반 군 구조 발전, 혁신·개방·융합의 국방 연구개발(R&D) 체계 구축 등 과학기술 강군 육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김정호 한화시스템 지휘통제사업본부장은 "이번 사업 수행을 통해 수중 해양무인체계 핵심 기술을 고도화해 나가며 기술적 우위를 선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세계적으로 해양무인체계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가격 경쟁력을 갖춰 수출 판로 개척에도 힘쓸 것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한화시스템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를 주축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에 함께 참여해 지난 7월 '기뢰탐색용 자율 수중보행로봇 기술 개발'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도 선정됐다. '기뢰탐색용 자율 수중보행로봇'은 사람이 직접 들어갈 수 없는 강조류의 해저에 침강해 매몰된 기뢰를 탐지 및 식별하는 로봇으로 수중에서는 유영하고 해저면에 착지하면 보행 이동하며 임무를 수행한다.


이번 사업은 자율 보행과 유영이 가능한 무선 수중보행로봇의 핵심 기술들을 개발하는 사업으로 한화시스템은 수중보행로봇에 탑재된 장비를 활용해 해저지형 및 장애물·목표물 등의 수중환경과 자기 위치를 인식하는 기술인 '수중보행로봇용 수중환경인식 기술 개발'을 맡았다. 2027년 9월까지 ▲장애물 탐지기술 ▲3차원 지형맵 인식기술 ▲매몰 기뢰 식별기술 ▲수중 영상분석기술 ▲수중항법기술 등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