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켄달스퀘어
SK에코플랜트, 어센드엘리먼츠 인수
김호연 기자
2022.09.02 10:15:10
5000만달러에 SPA…600조 폐배터리 시장 공략
(왼쪽부터)마이클 오크론리(Michael O'Kronley) 어센드 엘리먼츠 CEO,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이 지난 8월 31일 SK에코플랜트 미국 법인에서 SPA 체결 후 기념촬영 하고 있다. 사진제공=SK에코플랜트

[팍스넷뉴스 김호연 기자] SK에코플랜트는 지난달 31일 미국 뉴저지에 위치한 SK에코플랜트 미국 법인에서 '어센드 엘리먼츠'와 총 5000만달러(약 674억원)의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어센드 엘리먼츠는 미국 폐배터리 재활용 전문 업체로 폐배터리에서 희소금속을 추출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체결식은 미국 뉴저지에 위치한 SK에코플랜트 미국 법인에서 진행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과 마이클 오크론리(Michael O'Kronley) 어센드 엘리먼츠 최고경영자(CEO) 등 양사 대표가 참석했다. 이번 투자는 '시리즈 C 투자(시장 점유율 확대와 사업 가속화를 위한 투자)'의 일환이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투자를 통해 어센드 엘리먼츠의 최대주주 지위에 올랐다.


어센드 엘리먼츠는 폐배터리에서 희소 금속을 개별적으로 추출하고 폐배터리로부터 불순물만 따로 제거한 후 공침을 통해 전구체까지 바로 생산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기술경쟁력은 물론 개별 금속 추출 공정을 간소화하면서 원가경쟁력까지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올해 초 인수한 E-waste(전기·전자 폐기물) 전문기업인 테스(TES)와 함께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 밸류체인을 완성할 계획이다. 유럽, 아시아 등 다수의 글로벌 처리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테스의 폐배터리 물량과 어센드 엘리먼츠 투자로 확보한 북미 거점을 통해 글로벌 고객을 선점하고 2050년 600조원 규모 성장이 예상되는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미국 혁신기업 투자를 통해 이미 전세계 주요 거점을 보유한 테스와 함께 폐배터리 물량 확보를 위한 글로벌 리사이클링 네트워크를 갖추게 됐다"며 "폐배터리 산업의 두 가지 핵심인 혁신기술과 물량 확보를 통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SK에코플랜트·CNGR, 유럽 폐배터리 시장 진출 추진 풍선효과? 폐배터리 재활용 급성장 건설 4사, 이라크 카르발라서 대규모 손실 SK에코플랜트, 부산 초량 가로주택정비사업 수주
팍스넷뉴스 2023 경제전망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