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아우디, 'Q4 e-트론' 출시 "장거리 여행도 문제 없다"
이수빈 기자
2022.09.06 15:30:55
한번 충전에 368Km 주행
MEB 플랫폼 적용 '첫 모델'
'더 뉴 아우디 Q4 e-트론 40'(오른쪽)과 '더 뉴 아우디 Q4 스포트백 e-트론 40'. 사진제공/아우디코리아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아우디코리아가 브랜드 최초의 첫 순수 전기 콤팩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더 뉴 아우디 Q4 e-트론 40'과 '더 뉴 아우디 Q4 스포트백 e-트론 40'을 국내에 공식 출시했다. Q4 e-트론 40은 1회 충전 주행거리가 368km에 달해 일상은 물론 장거리 등 다양한 주행 상황을 충족할 수 있다는 평가다. 


아우디코리아는 6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호텔에서 '더 뉴 아우디 Q4 e-트론 미디어 컨퍼런스'를 열고 오는 19일부터 Q4 e-트론 40과 Q4 스포트백 e-트론 40의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임현기 아우디코리아 사장은 "Q4 e-트론은 미래지향적인 디자인과 콤팩트 세그먼트에 속하는 차체크기에 Q5(중형 SUV)와 비슷한 실내 공간이 가장 큰 매력"이라며 "프리미엄 전기차의 대중화를 이끌어갈 수 있는 모델"이라고 밝혔다.


Q4 e-트론은 'e-트론 55 콰트로', 'RS 아우디 e-트론 GT'에 이어 아우디가 세 번째로 출시한 전기차다. 폭스바겐그룹과 공동개발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MEB가 최초로 적용됐으며 각각 기본형과 프리미엄 모델의 2가지 트림으로 출시된다.

관련기사 more
아우디코리아, 목포 전시장 리뉴얼 개장 아우디 '슈퍼카' 인기 타고 이익 껑충 현대차 전기차플랫폼, 독일서 '엄지척' '차지포인트·테슬라·현대차' 인프라 구축戰이 시작됐다

두 모델은 합산 최고 출력 204마력과 최대 토크 31.6kg.m의 주행 성능을 자랑하며 최고 속도는 160km(안전 제한 속도)다. 두 모델 모두 82kWh용량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복합 기준 Q4 e-트론 40은 368km, Q4 스포트백 e-트론 40은 357km의 주행이 가능하다. 아우디코리아는 "도심에서의 일상적인 주행과 장거리 주행 상황 모두에 적합하다"며 "다양한 상황에서 안정감 있는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선사한다"고 밝혔다.


두 모델은 가정·공공·아우디 네트워크 내 충전소에서 급속(DC) 및 완속(AC)충전이 가능하다. 급속 충전 시에는 최대135kWh의 출력으로 충전할 수 있다.


'더 뉴 아우디 Q4 e-트론 40' 실내. 사진제공/아우디코리아

외관은 2019년 초에 선보였던 콘셉트카의 디자인을 그대로 구현했다. 두 모델의 스포티한 디자인은 짧은 전방 오버행, 큼지막한 휠, 넓은 트랙과 단단한 차체를 기반으로 강조된 비율에서 돋보인다. 이에 더해 차체의 모든 선이 정밀하고 또렷하게 표현되면서 더 날렵한 디자인을 선보인다.


아우디코리아에 따르면 Q4 e-트론과 Q4 스포트백 e-트론은 낮은 3차원 스포일러와 부분적으로 덮여 있는 리어 액슬의 트롤 암 등 공기역학적 디자인으로 각각 0.28과 0.26의 항력 계수를 달성했다. 실내는 풀사이즈 SUV에 맞먹는 넓은 실내 공간과 함께 센터 터널이 없어 앞좌석뿐 아니라 뒷좌석에도 넉넉한 레그룸과 수납공간을 제공한다. 두 모델에는 ▲사이드어시스트 ▲어댑티브크루즈어시스트 ▲액티브레인어시스트 ▲파킹어시스트 등의 기능이 탑재됐다.


아우디코리아 관계자는 "Q4 e-트론 사전 계약자는 현재까지 7000명 이상"이라면서 "퍼스트카, 세컨카, 첫 전기차를 구매하는 모든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임 사장은 보조금과 관련한 질문에 "SUV 버전은 겨울철 주행거리 인증치가 환경부 기준에 미치지 못해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됐다"고 밝혔다.


Q4 e-트론 40의 가격(개별소비세 3.5% 적용 기준)은 5970만원, Q4 e-트론 40 프리미엄은 6670만원이다. Q4 스포트백 e-트론 40의 가격은 6370만원, Q4 스포트백 e-트론 40 프리미엄은 7070만원이다. 스포트백 버전은 출고가 5500만원 이상 8500만원 미만인 국고보조금 50% 지급 대상에 속해 두 트림 모두 289만원의 국고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일반 버전인 Q4 e-트론 40은 저온 주행가능 거리가 환경부 기준에 미달하면서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됐다. 아우디코리아는 "Q4 e-트론 40모델이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됐지만 최대한 차량의 장점과 특징을 고객에게 잘 전달하고 인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