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SK하이닉스, 또 선제투자 승부수
이수빈 기자
2022.09.06 15:43:44
청주에 M15 확장팹 'M15X' 신설 15조원 투자
SK하이닉스 청주공장 생산시설 단지도(충북 청주시 흥덕구 소재). 사진제공/SK하이닉스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SK하이닉스가 미래 성장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총 15조원을 들여 신규 반도체 생산공장을 건설한다.


SK하이닉스는 충북 청주에 반도체 생산 공장 'M15X(eXtension)'를 건설한다고 6일 밝혔다. 시장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예정보다 앞당겨 M15X를 착공하기로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M15X는 기존 낸드 생산 공장인 M15의 확장 팹이다.


SK하이닉스는 "올해 10월 청주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약 6만㎡ 부지에 M15X 건설 공사를 시작해서 2025년 초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M15X는 복층 구조로 기존 청주 M11, M12 두 개 공장을 합한 것과 비슷한 규모다.


SK하이닉스는 앞으로 5년간 M15X 공장 건설과 생산설비 구축에 총 15조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SK하이닉스는 인근 M17 신규 공장에 대해선 반도체 시황 등 경영환경을 고려해 착공 시점을 결정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SK하이닉스, 공정결함 검출률 20%↑ 오픈엣지, 이달 코스닥 입성…"반도체IP 선두 도약" SK, 추석 앞두고 물품대금 6495억 조기 지급 SK온, 하이닉스 출신 최고운영책임자 품었다

SK하이닉스는 급격한 경영환경의 변화 속에서 선제적인 투자를 통해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왔다. 2012년 반도체 업계의 투자 축소 분위기가 지속되던 상황에서 SK하이닉스는 적자 상태에도 불구하고 전년보다 10% 이상 투자를 대폭 늘려 그해 연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또한 2015년 불투명한 시장 상황에서도 메모리 반도체 호황기에 대비하기 위해 이천 M14를 건설하면서 2017년부터 2년간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하기도 했다.


박정호 SK하이닉스 부회장은 "이제 다가올 10년을 대비해야 하며 M15X 착공은 미래 성장기반을 확보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