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애플의 불안한 브라질 시장
심두보, 노우진 기자
2022.09.07 09:00:23
브라질 법무부 "충전기 포함 안 하면 안 된다"
이 기사는 2022년 09월 07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애플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노우진 기자] 무슨 일이지?


브라질 인구는 2억 명이 넘어요. 세계 7위입니다. 거대한 소비 시장이란 의미죠. 애플이 이 시장에서 난관에 봉착했습니다. 브라질 법무부는 아이폰 12와 13 시리즈에 대한 판매 취소를 결정했고, 애플에 약 30억 원의 벌금을 부과했습니다. 법무부는 신제품 판매에 충전기를 포함하지 않은 것을 두고 고의적인 차별 행위라고 지적했습니다. 충전기를 필수 부속품으로 본 거죠.


애플은 항소할 계획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이 기업은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있어서 지구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다"며 "전원 어댑터에는 아연과 플라스틱이 많이 쓰인다"고 반박했습니다. 애플은 고객들이 아이폰 충전에 필요한 USB-A 어댑터가 이미 전 세계에 수십억 개가 있다고 주장했고요.


그래서?

관련기사 more
'아마존 케어' 직원 대량 해고, 왜? 애플이 아이폰 14 가격 유지한 이유 바클레이즈 "스타벅스 사세요" 삼성 OLED패널, 애플 점유율 80% 첫 돌파

양측 모두 일리가 있습니다. 최초로 아이폰을 구매하는 고객은 새로 충전기를 사야만 합니다. 또한 충전기가 망가지거나 이를 분실하는 일도 비일비재하죠. 오랜 기간 충전기가 포함된 제품을 구매해 온 고객 입장에선 추가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러나 애플의 주장처럼 사람들은 이미 많은 충전기를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반복적 소비 때문인데요. 자주 스마트폰을 교체하는 사람들은 몇 개의 안 쓰는 충전기를 서랍 안에 두고 있습니다.


어쨌든 애플은 이 충전기 때문에 브라질 시장에서 곤란을 겪게 되었는데요. 애플은 이 국가에서 삼성전자에 밀리고 있습니다. 갤럭시의 브라질 점유율은 약 50%인 반면, 아이폰 점유율은 약 15%에 그치죠. 애플이 아이폰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해선 남미와 동남아시아 등의 시장에서 약진해야 하는데요. 애플이 전향적인 모습을 보일지 혹은 법적 대응을 이어나갈지 지켜봐야겠네요.


주가는 어때?


애플 주가는 6일(현지시간) 0.82% 하락한 154.53달러를 기록했어요. 올해 이 기업의 주가는 15.1% 하락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와 알파벳, 그리고 아마존 등 빅테크가 같은 기간 약 25% 하락 폭을 보인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애플은 훌륭한 가격 전가력을 바탕으로 선방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7일(현지시간) 아이폰 14 시리즈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한국 시간으로 18일 새벽 2시이고요. 이 이벤트에서 애플은 애플워치 8과 에어팟 프로 2 등도 공개될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