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테슬라, 리튬 정제도 직접 한다?
노우진, 전경진 기자
2022.09.12 08:30:20
원자재 가격 변동성 대응, 2024년 4분기 양산 목표
이 기사는 2022년 09월 12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테슬라 홈페이지

[딜사이트 노우진, 전경진 기자] 무슨 일이지?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리튬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은 가운데 미국 전기차 기업 테슬라가 리튬 정제 사업에 직접 뛰어든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9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테슬라는 텍사스 당국에 제출한 세금 감면 신청서에서 리튬 정제 시설을 직접 건설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 테슬라는 "현재 누에시스 카운티에 배터리용 수산화 리튬 정제 시설 건설을 위한 타당성 검토를 하고 있다"며 "이는 북미 지역의 첫 공장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테슬라는 당국의 승인을 받는 대로 올해 4분기 착공에 들어가 오는 2024년 4분기 양산에 돌입한다는 계획입니다. 테슬라는 이 시설에서 상대적으로 덜 유해한 시약을 쓰는 등 기존 리튬 정제 과정 대비 혁신적인 과정을 도입해 사용 가능한 부산물을 더 만들어낸다는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more
잘 팔리는 아이폰 14 프로 맥스 리비안과 메르세데스 벤츠의 공동전선 오로라가 M&A 매물로?

그래서?


테슬라가 리튬 정제 과정에 직접 뛰어든 것은 사실 예견된 수순입니다. 올해 들어 급등한 리튬 가격이 진정되기는커녕 여전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테슬라는 리튬 생산업체들과 직접 공급 계약을 맺어 원자재를 확보해왔지만, 이 정도로 부족하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여요.


리튬은 전기차에 쓰이는 배터리의 핵심 원료로, 전기차 1대에 탑재되는 배터리 내 리튬 사용량은 평균 8kg에 이릅니다. 리튬 가격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계기로 폭등했는데요. 다른 원자재 가격이 최근 하락세로 전환한 것과는 달리 여전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이 리튬 정제 시장의 약 60%를 장악한 데다 남미 국가들이 리튬 채굴 사업 국유화에 나서면서 리튬 확보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전기차 기업 입장에서는 안정적인 수급처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주가는 어때?


테슬라 주가는 9일(현지시간) 전일대비 3.60% 상승한 299.68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테슬라 주가는 장 초반 급등한 이후 꾸준히 상승세를 유지하며 완만한 상승 곡선을 그렸어요. 전기차 제조 사업에 있어 리튬 확보는 필수적이기 때문에, 리튬 정제 사업에 직접 뛰어든다는 소식이 주가에 호재로 작용한 겁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