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NPL업계, 새출발기금 시행 앞두고 '긴장'
강지수 기자
2022.09.15 08:15:18
금융지원 종료에 내년도 '호황' 예상했지만···물량 부족 지속 전망
이 기사는 2022년 09월 14일 16시 3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강지수 기자] 코로나19 피해 자영업자·소상공인 대상 채무조정 프로그램인 새출발기금 시행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부실채권(NPL)업계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시장에 풀리는 부실채권 물량이 줄어들면서 NPL 매입가격 상승 등 시장 왜곡이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업계는 새출발기금이 중소상공인만을 대상으로 하는 점에서 대상 채권의 규모가 그리 크지 않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주목하면서 시장 동향을 살피고 있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30조원 규모의 새출발기금이 다음 달 4일부터 본격 가동된다. 캠코 산하의 새출발기금은 금융권 부실 혹은 부실우려차주의 채권을 매입 후 채무 조정에 나서는 역할을 한다. 


NPL업계는 코로나19 금융지원이 종료되면 수면 아래에 잠재돼 있던 부실채권이 풀리면서 내년부터 활황기를 맞을 것으로 기대해 왔다. 금융권 부실채권은 코로나19 금융지원이 여러 차례 연장되면서 수면 아래에 있었다. 올해 시장에 풀린 NPL은 전년대비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수요 대비 공급이 줄어들면서 NPL 가격은 오름세를 그리고 있다. 


금융당국은 코로나19 금융지원 연장 여부에 대해 뚜렷한 전망을 밝히지 않고 있다. 그러나 새출발기금 시행 시 금융지원 연장 여부와 관계없이 투자할 수 있는 NPL 물량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는 게 업계 전망이다.


기존 금융사들은 재무건전성 제고를 위해 NPL시장에 부실채권을 매각해 왔다. 그러나 새출발기금 시행 시 조건에 맞는 금융권 부실채권 대부분이 새출발기금 운영사인 캠코로 넘어가게 된다. 이 경우 NPL시장에 나오는 금융사 부실채권은 새출발기금 조건에 맞지 않는 채권에 한정돼 물량이 크게 줄어들게 된다.

관련기사 more
금리인상에 볕 드는 NPL 자회사 JB금융 "부동산PF 익스포저 크지 않아" 캐피탈 자산 급증에 리스크 관리 '빨간불' 또 연장된 코로나 지원···우리금융F&I 영향은

업계는 새출발기금이 취급할 수 있는 대상 채권의 규모가 얼마나 될 것인지를 관건으로 보고 있다. 앞서 금융위는 새출발기금 지원대상을 코로나 피해 개인사업자 또는 소상공인으로 지정했다. 그러나 지원대상의 채권 매입이 얼마나 이뤄질지는 시행 이후에 구체적으로 결정될 것이란 설명이다.


새출발기금 매입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부실채권 규모가 적지 않을 것이란 의견도 있다. 최근 급격하게 증가한 부동산 PF 부실채권이나 아파트 담보대출 등에서 발생하는 부실채권은 새출발기금 매입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아울러 업계는 금융사들이 새출발기금 실효성에 대해 부정적이라는 점도 주의 깊게 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금융사들이 직접 부실채권을 매각하거나 자체 관리한다면 회수액이 훨씬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새출발기금 시행 시 과거 부실채권 매입 사례에서 불거졌던 도덕적 해이 등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들이 발생할 것이란 우려도 있다"고 밝혔다.


<사진=pixabay 제공>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