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차명투자 의혹' 강방천, 중징계 위기
범찬희 기자
2022.09.15 14:33:29
금감원 제재심 '직무정지' 결정, 금융위 확정시 4년 간 금융업 종사 못해
이 기사는 2022년 09월 15일 14시 3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강방천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전 회장(사진)이 향후 수년간 금융업에 종사하지 못하게 될 위기에 몰렸다. 최근 차명투자 의혹에 휩싸인 강 전 회장이 금융 당국으로부터 직무정지라는 중징계를 받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는 지난 14일, 강 전 회장의 차명 투자 의혹 관련 두 번째 회의를 열고 직무정지와 과태료 부과 등을 결정했다. 앞서 지난 1일 열린 첫 번째 회의에서는 금감원과 강 전 회장 양측의 의견진술이 길어지면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금감원은 지난해 11월 에셋플러스운용 정기검사에서 강 전 회장이 차명을 통해 자기매매를 한 정황을 포착했다. 강 전 회장 자신이 대주주로 있는 공유오피스 운영업체 '원더플러스'에 본인 자금을 대여한 뒤 법인 명의로 자산을 운용한 행위를 적발한 것이다. 금감원은 이를 차명 투자의 일종으로 해석하고 있다. 원더플러스는 강 회장의 딸이 2대 주주로도 올라있는 곳이기도 하다.


이번 금감원 제재심에서 나온 직무정지는 중징계에 해당한다. 금융투자업계 임원에 대한 징계(주의‧주의적경고‧문책경고‧직무정지‧해임권고) 가운데 해임권고 다음으로 높다. 만약 최종적으로 직무정지가 확정되면 향후 4년간 금융업종에 종사할 수 없게 된다. 펀드매니저 1세대의 대표주자로 불리는 강 전 회장 명성에 치명타를 입는 것은 물론, 앞으로 투자자 교육과 후배 매니저 양성에 전념 하겠다던 계획이 틀어지게 된다. 다만 강 전 회장은 차명투자 의혹이 불거지기 직전 에셋플러스운용의 회장직을 내려놓고 경영일선에서 물러난 상황이라 회사 경영에는 별다른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

관련기사 more
내부정보 빼내 뱃속 채운 운용사 대표 적발 강방천 前에셋플러스 회장, 자본시장법 위반 중징계 에셋플러스, '차이나리치투게더' 주역 정석훈 손 떼 힘 잃은 해외법인, 머나먼 글로벌사 도약

강 전 회장을 둘러싼 의혹은 최소 한 달이 지나서야 최종 결론이 나올 전망이다. 이번 금감원 제재심의 결정은 증권선물위원회(심의기관)와 금융위원회(의결기구)를 거쳐 확정 여부가 가려진다. 통상적인 절차를 고려했을 때 최소 다음 달 중순은 지나야 금융위의 판단이 나올 것이란 게 지배적인 의견이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강방천 전 회장에 대해 당국이 지난 수 개월에 걸쳐 조사한 내용이 교수, 변호사 등 민간위원이 포함된 제재심의위원회에 설득력있게 전달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