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유럽 에너지 위기, 한화·삼성엔 기회
김진배 기자
2022.09.15 15:48:57
한화 태양광 전력으로 삼성 히트펌프 가동... 유럽지역 난방비 절감 기대
IFA 2022에 전시된 삼성전자 EHS (좌), 큐셀 ESS 및 인버터. 사진제공/한화솔루션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한화솔루션이 삼성전자와 함께 유럽 난방 위기 해결에 나선다. 한화솔루션 태양광 전력공급 시스템과 삼성전자의 히트펌프(EHS)를 결합한 통합 에너지 솔루션으로 전기와 가스 가격이 크게 상승한 유럽지역에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것이다.


한화솔루션 큐셀 부문(한화큐셀)은 15일 유럽 태양광 난방 시스템 구축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밝혔다. 태양광 모듈과 에너지저장장치(ESS) 및 히트펌프를 결합해 친환경 전력으로 난방비를 절감하고 탄소배출을 줄이겠다는 것이다.


소비자는 큐셀이 개발한 에너지 관리용 스마트폰 앱인 커맨드(Q. OMMAND)를 활용해 히트펌프에 태양광 전력을 공급하고 화석연료 기반 난방시설을 대체할 수 있다. 효율적인 전력사용을 위해 실시간으로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어 가스 가격 상승으로 인한 겨울철 전력비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삼성전자의 가전기기 제어 솔루션인 '스마트싱스 에너지(SmartThings Energy)' 앱의 '제로 에너지 홈' 기능으로도 소비자는 태양광 전력으로 히트펌프를 비롯한 가전제품을 작동시킬 수 있다. 삼성전자는 이달 초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2022'에서 양사가 공동 사업에 나서는 에너지 플랫폼을 공개했다.

관련기사 more
한화솔루션 '초고압 케이블소재' 국가 신기술 한화큐셀, 태양광으로 공장 돌린다 탄소감축 노려라…한화, 日태양광 300억투자 한화솔루션, 태양광 '흑전'…뚝심 빛났다

히트펌프는 외부에서 열에너지를 끌어와 난방 및 온수에 사용하는 장치로 태양광과 ESS를 활용하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 또한 화석연료를 직접 연소해 에너지를 얻는 기존 난방기기에 비해 탄소배출량도 적다.


최근 가스공급 중단으로 에너지난을 겪고 있는 유럽은 독일을 중심으로 히트펌프와 같은 대체 난방장치에 대한 관심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유럽 천연가스 가격이 연초 대비 10배까지 오르면서 전기료도 급등했기 때문이다.


유럽연합도 지난 5월 발표한 재생에너지 보급확대 계획인 리파워 EU(REPowerEU)에서 히트펌프 설치를 현재 1700만대에서 2030년까지 5000만대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유럽 시장 규모만 연간 290억달러(약 39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한화큐셀 관계자는 "올 겨울 최악의 에너지 위기가 우려되는 유럽에서 태양광과 히트펌프를 결합한 기술로 난방비 절감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