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대통령실 "방통위-여가부, 세종시 이전 추진" 外
팍스넷뉴스 편집국
2022.09.16 08:43:38
이 기사는 2022년 09월 16일 08시 4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통령실 "방통위-여가부, 세종시 이전 추진" [동아일보]

대통령실이 정부과천청사에 있는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부서울청사에 있는 여성가족부를 세종시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15일 확인됐다.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의지를 재확인하고, 유관 부처와의 협업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취지라는 게 대통령실의 설명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윤석열 정부는 국정과제인 '행정수도 세종 완성'을 목표로 2027년 상반기까지 대통령 제2집무실을 세종시에 두겠다는 일정을 마련한 데 이어 정부 부처, 위원회의 추가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18개 중앙 부처 중 현재 국방부, 외교부, 통일부, 법무부, 여가부 등 5곳이 수도권에 남아 있다. 위원회 형태의 중앙 행정기관 중에는 국가인권위, 방통위, 금융위, 개인정보보호위, 원자력안전위 등 5개 기관이 세종시로 옮겨가지 않았다. 이 가운데 추가 이전 기관을 물색하고 있다는 뜻이다.


"美 IPEF 참여로 중국 배제?...중국판 IPEF도 추진한다" [머니투데이]


미국이 주도하는 IPEF(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에 참여한 우리 정부가 중국과도 유사한 구조의 경제통상 협의체 구성에 나설 방침인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중국판 IPEF'를 통해 미국의 '중국 고립 전략'에 동참한다는 오해를 불식하는 한편 공급망 안정화 등 실익을 챙긴다는 복안이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지난 14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통상교섭본부와 머니투데이가 공동 개최한 '통상이슈 전문가 좌담회'에 참석해 IPEF 등 통상 현안에 대해 설명했다. 안덕근 본부장은 "일각에선 IPEF를 통해 중국을 배제하려 한다는 오해가 있지만 IPEF는 참여 14개국이 나름의 산업생태계를 구축하려는 시도"라며 "특별히 중국을 배제한다는 의도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과는 별개로 사실상 IPEF 구조와 유사한 한중 경제통상 협의체를 만들 것"이라며 "조만간 한국과 중국 양국의 산업부 장관급으로 격상시킨 협의체가 발족될 것"이라고 했다.


중국서 잘나가던 미샤 '휘청'…'눈물의 손절' 나섰다 [한국경재

관련기사 more
왕관의 무게를 견디기엔 목이 가는 국민연금

토종 화장품 브랜드 미샤(회사명 에이블씨엔씨)가 매물로 나왔다. 사모펀드(PEF) 운용사 IMM프라이빗에쿼티(IMM PE)가 이 회사 경영권 지분을 내놨다. 15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IMM PE는 크레디트스위스를 주관사로 선임해 에이블씨엔씨 매각 절차를 시작했다. 매각 대상은 IMM PE가 보유한 에이블씨엔씨 지분 59.2%다. 이 지분의 예상 매각가는 약 2000억원이다. 이 회사의 시가총액은 이날 종가 기준 1565억원이다.


21년 만에… 수협, 1조원 규모 '묶인 돈' 풀리나 [국민일보]


수협중앙회가 21년 만에 '용도 제한'이라는 자본금 사용 규제에서 벗어날 길이 열렸다. 그간 수협법은 IMF 금융위기 당시 투입된 공적자금 회수를 위해 중앙회가 Sh수협은행 배당금 등 이익금을 별도로 관리하도록 규정했는데, 이런 제한을 풀어주는 입법안이 추진 중이다. 이양수 국민의힘 의원은 15일 수산업협동조합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개정안 핵심은 수협중앙회가 관리 중인 '신용사업특별회계' 자금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제를 풀어주는 것이다. 수협은행(당시 수협중앙회 신용사업부문)은 지난 1997년 IMF 금융위기 여파로 2001년 1조1581억원의 공적자금을 수혈받았다. 이를 갚기 위해 수협중앙회는 신용사업특별회계를 개설해 수협은행 배당금 등 이익금을 적립해왔다. 이는 공적자금 상환 용도로만 쓸 수 있도록 수협법에 적시돼있다. 이날 기준 규모만 1조원에 육박한다.


금융노조, 6년만에 오늘 파업…참여율 낮아 금융대란 피할 듯 [주요언론]


시중은행과 산업은행(산은) 등 국책은행 노조를 포함한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이 결국 16일 전면 파업에 들어간다. 금융노조의 파업은 2016년 9월 이후 6년만에 처음이다. 하지만 평균 1억원 안팎의 연봉을 받으며 5% 이상의 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을 요구하는 금융인들의 파업에 여론이 싸늘한 만큼, 실제로 파업에 참여하는 은행 직원들은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 아파트 '역대급 거래 절벽'에 매매 수급지수 19주째 하락 [주요언론]


최근 서울 아파트 실거래가격 지수가 13년 7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떨어진 가운데 매수 심리도 지속해서 위축되고 있다.16일 한국부동산원 조사에 따르면 이번주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80.2를 기록하며 19주 연속 하락했다. 매매수급지수가 기준선인 100보다 낮을수록 시장에 집을 팔려는 사람이 사려는 사람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매매수급지수는 조사 시점의 상대 비교지만, 단순 수치로만 볼 때 이번주 지수는 2019년 6월 24일(78.7) 이후 약 3년 3개월 만에 가장 낮은 것이다.


美 거물투자자 레이 달리오 "금리 4.5% 찍으면 주가 20%↓" [주요언론]


미국 헤지펀드 업계의 거물 투자자 레이 달리오가 뉴욕증시의 추가 급락 가능성을 경고했다. 1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마켓워치에 따르면 헤지펀드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의 창립자인 달리오는 최근 소셜미디어를 통해 "금리가 4.5% 정도로 오르면 주가에 20%가량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달리오는 지난 13일 시장의 예상치 이상으로 급등한 8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 후 올린 글에서 "금리가 4.5%에서 6% 범위를 향해 많이 올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는 민간 부문의 신용 성장을 낮추고 따라서 경제가 무너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애플페이 국내 도입 초읽기 [주요언론]


애플이 최근 국내 이용 약관에 비접촉식 간편결제 시스템 '애플페이' 관련 내용을 추가했다. 이에 따라 애플페이가 이르면 연내 대형 유통 카드가맹점을 중심으로 국내에 도입될 것이라는 관측에 한층 힘이 실리게 됐다. 15일 애플 한국 홈페이지의 '애플 미디어 서비스 이용 약관'을 보면 애플 서비스 사용 시 "지불 방법을 애플 지갑에 추가했을 경우, 애플은 애플페이를 사용하여 귀하가 선택한 애플 지갑 상의 지불방법에 청구할 수 있다"는 내용이 추가됐다. 이 약관은 이달 12일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됐다. 애플은 국내 약관이나 홈페이지에 애플페이 도입 관련 내용을 명확히 언급하지 않았을뿐더러 애플페이 도입 여부에 대해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지만, 이번 약관 업데이트는 한국에서 애플페이 서비스 개시가 임박했다는 징후로 해석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