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메리츠운용, '올드맨' 김홍석 CIO 발탁
범찬희 기자
2022.09.19 08:00:27
존 리 전 대표와 20년 지기, '코리아펀드' 흥행 주역
이 기사는 2022년 09월 16일 16시 5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메리츠자산운용이 투자 책임을 총괄할 임원(CIO)으로 옛 식구이자 존 리 전 대표와 각별한 인연을 가진 김홍석 매니저를 발탁했다. 이동진 대표가 운용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점을 고려해 올드맨인 김 CIO에게 구애의 손길을 보낸 것으로 해석된다.


1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메리츠운용은 지난 1일부로 김홍석 매니저를 CIO로 선임했다. 김 CIO는 앞으로 이동진 대표, 배상환 COO(최고운영책임자) 등 주요 경영진과 함께 존 리 전 대표 체제를 종식한 메리츠운용의 미래를 이끌 중책을 맡게 됐다.


김 CIO는 베테랑 펀드매니저이자 존 리 전 대표와 남다른 친분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다. 1969년생으로 미국 미시간 주립대학교 졸업 후 핀란드 헬싱키대학교에서 MBA 과정을 밟은 김 CIO는 컨설팅 업계에서 사회 생활을 시작했다. 1999년 글로벌 부동산개발 컨설팅 업체인 딜로이트FAS가 그 시작점이다. 이듬해 스커더인베스트먼트 코리아로 자리를 옮기며 금융투자업계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당시 스커더인베스트먼트 선배인 존 리 전 대표를 만나 연을 맺은 것으로 전해진다. 김 CIO와 존 리 전 대표는 이후에도 도이치투자신탁, 라자드코리아자산운용으로 발걸음을 같이했다.


메리츠운용에서도 두 인물의 연은 이어졌다. 2013년 5월 메리츠운용의 대표이사로 발탁된 김 CIO의 후임으로 존 리 전 대표(2014년 1월~2022년 6월)가 뽑힌 것이다. 반년 정도의 짧은 기간 동안 CEO로서 활동한 김 CIO는 존 리 전 대표가 부임한 뒤에는 포트폴리오 매니저(상무)로 보직을 바꿔 메리츠운용 생활을 이어갔다. 메리츠운용의 간판 상품인 '메리츠코리아펀드'를 포함한 국내 주식 운용을 전담했다. 메리츠운용의 대표 매니저로 이름을 알린 김 CIO는 지난해 12월, 메리츠운용을 떠나 중소형사인 피아이엠자산운용 부대표로 부임했다. 운용사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CIO 타이틀을 달고 1년 9개월여 만에 친정으로 복귀한 셈이다.

관련기사 more
'존리 키즈' 떠난 메리츠운용, 김홍석 CIO 전면에 다올운용 김태우 대표이사, 부회장 승진 메리츠금융 "포괄적 주식교환, 승계와 무관" 메리츠 눈독 들인 강성부, 공모 스텝 밟나

김 CIO의 복귀는 메리츠운용의 러브콜에 의해 성사됐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존 리 전 대표의 갑작스런 퇴진으로 생긴 공백을 메울 적임자에 김 CIO만한 인물이 없다고 보고 구애의 손길을 보냈다는 전언이다. 메리츠운용은 존 리 전 대표가 CIO까지 겸직해 왔던 터라 자산 운용을 총괄할 임원을 새롭게 뽑아야 하는 상황이었다.


김 CIO가 발탁된 배경에는 이동진 대표가 금융투자업과는 다소 동떨어진 이력을 지녔다는 점도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존 리 전 대표의 후임으로 발탁된 이 대표는 금융업에 종사한 기간이 30여년에 달하지만 주로 인사와 경영지원 파트에서 경력을 쌓았다. 메리츠지주, 메리츠증권, 메리츠화재 등 그룹사를 두루 거쳤지만 메리츠운용 재직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실상 운용업에 관해 문외한이나 다름없는 셈이다. 메리츠운용의 안정을 위해서는 업에 대한 이해는 물론, 내부 사정에도 밝은 김 CIO의 합류가 절실했을 것이란 분석이다.


메리츠자산운용 관계자는 "이번에 선임된 김홍석 CIO는 앞으로 이동진 대표를 포함한 임직원들과 합심해 회사를 믿고 자산을 맡겨주신 고객의 이익을 증식하는 데 일념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