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쇼츠 수익 공유한다
심두보, 노우진 기자
2022.09.21 09:00:24
내년 초부터 프로그램 가동
이 기사는 2022년 09월 21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심두보, 노우진 기자] 무슨 일이지?

유튜브가 20일(현지시간) 쇼츠의 크리에이터들과 광고 매출을 공유할 계획이라고 밝혔어요. 경쟁자인 틱톡도 크진 않지만 수익을 공유하고 있는데요, 유튜브는 '규모에 맞게' 보상을 지급할 예정이에요.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1000만 뷰 이상, 구독자 1000명 이상을 보유한 크리에이터들은 유튜브의 파트너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어요. 기존 콘텐츠에서 유튜브는 광고 매출의 55%를 크리에이터에게 지급해 왔습니다. 쇼츠의 경우 유튜브는 광고 매출의 45%를 공유할 것으로 보여요. 이 쇼츠 수익 공유 프로그램은 내년 초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여요.


그래서?

쇼츠의 월간 시청자는 15억 명이 넘습니다. 빠르게 컸죠. 그러나 최근 그 성장세가 줄었습니다. 애플이 광고 타겟팅을 제한하고 틱톡이 계속 빠르게 성장한 탓입니다. 이번 새로운 수익 배분 모델은 쇼츠의 성장을 다시 한번 이끌어 낼 수 있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결국 크리에이터들은 수익을 쫓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에요. 유튜브의 닐 모한 최고제품책임자는 "숏폼 영상에 자금을 지원하는 첫 번째 계획"이며 "유튜브가 디지털 환경에서 가장 큰 지원을 제공하는 곳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롱폼을 장악한 유튜브가 숏폼 점유율 획득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이네요.


주가는 어때?

유튜브를 운영하는 알파벳의 주가는 20일(현지시간) 1.87% 하락한 101.14달러에 장을 마감했어요. 이 기업의 주가는 올해 들어 30.24% 하락했습니다. 최근 실적 발표 직후인 7월 27일 뱅크오브아메리카와 UBS는 목표주가를 각각 125달러와 132달러로 제시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애플과 메타 중 누가 메타버스를 차지할 수 있을까? 인플레이션에도 승승장구하는 제너럴밀스 메타, 비용 10% 절감한다 바이든의 '팬데믹 종식' 발언에 백신주 급락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