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소상공인 대출금리 낮아질까…은행은 반발 外
팍스넷뉴스 편집국
2022.09.21 08:18:49
이 기사는 2022년 09월 21일 08시 1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소상공인 대출금리 낮아질까…은행은 반발 [뉴시스]

금융당국과 은행권이 소상공인의 대출 금리를 낮출지 관심이 주목된다. 최근 정치권에서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코로나 대출 만기연장을 재연장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금리 역시 낮춰야 한다고 요구했기 때문이다. 은행권은 정치권이 금리에 개입하는 것은 시장가격에 개입하는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금융당국 입장에서는 민생안정을 위해 금리를 조정하는 것에 공감할 수 있으나, 시장에 직접 개입하는 것이 은행 '팔 비틀기'가 될 수 있어 부담인 상황이다.

LNG·석탄 값 모두 역대 최고…'에너지 한파' 찾아온다 [서울경제]

지난달 액화천연가스(LNG) 1톤당 수입가격이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러시아의 가스 공급 제한으로 올 겨울 LNG 가격 상승 추이가 보다 가팔라 질 것으로 전망돼 전기·가스요금 인상에 따른 물가상승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석탄 가격까지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에너지 수급 불안 우려까지 나오고 있지만 정부는 마땅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친환경 도그마'에 빠져 있던 이전 정부의 에너지 관련 정책 여파가, 글로벌 에너지 수급 위기에 본격 청구서를 내밀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美 FOMC 결과 앞두고 유럽 침체까지 부각…"눈치보기 장세 전망" [아시아경제]

미국 증시가 20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를 앞두고 국채금리가 급등한 여파로 하락 마감했다. 유럽 경기침체 우려 속에서 자동차회사 포드가 공급망 차질로 인해 미완성차 재고가 늘어 차량 인도대수가 감소할 것이라고 발표하면서 실적 부진가 투자 심리를 위축시켰다.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1.01% 하락했고,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와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각각 1.13%와 0.95% 밀렸다.


"한전, 올해 적자 35.4조원시 가구당 전기요금 월 8만원 인상 필요" [헤럴드경제]

한국전력이 올해 35조원 이상의 적자를 낼 경우, 가구당 전기요금을 8만원 이상 인상해야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kWh(킬로와트시)당 260원 이상 올려야 하는 수준인데 현재 전기요금 중 분기마다 조정되는 연료비 조정요금의 경우 최대 인상폭이 5원에 불과하다.


반도체 재고 쌓인다는데…"내년에도 공급난 지속" [뉴시스]

세계 경기 침체 우려로 전 세계적인 반도체 수급난이 완화 조짐을 보이고 있지만 정상화까지 갈 길이 멀다. 반도체 주문에서 조달까지 여전히 수 개월에서 1년 이상 걸리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의 자회사인 무디스 애널리틱스(Moody's Analitics)가 이달 발간한 보고서 '칩 부족의 불확실한 미래'에 따르면 반도체 칩 '리드 타임'(주문에서 조달까지 걸리는 시간)은 지난달 평균 27주로 집계됐다. 이는 전달 27.1주 대비 소폭 줄어든 것이다.

관련기사 more

"수율 더 빨리 높여라" 갈길 바쁜 SK온 재촉하는 美 IRA [머니투데이]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으로 국내서 생산된 전기차가 현지에서 보조금을 받지 못하게 됐다. 현대자동차그룹의 현지 전기차 생산 시점도 앞당겨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배터리 공급사도 덩달아 바빠질 처지다. 해외사업장 수율 제고 작업이 한창인 SK온이 새로운 과제를 안게 됐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미국에서도 LG에너지솔루션·SK온 등 국내 기업으로부터 배터리를 공급받을 계획이다.


'3고'에 짓눌리는 국내외 경제…복합위기 충격 우려 커진다 [연합뉴스]

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 '3고'가 세계 경제를 짓누르고 있다. 미국을 선두로 세계 각국이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을 잡기 위해 가파른 기준금리 인상 등 통화 긴축의 고삐를 조이면서 경기 침체의 먹구름도 짙어지고 있다. 글로벌 '3고'가 몰고 오는 '퍼펙트 스톰'(복합 위기)으로 가계와 기업의 고통이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