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우리자산운용
현대건설 '깜짝 등판' 무산된 한남2구역
김호연 기자
2022.09.26 08:56:37
"조합원 이익 키우지 못해 아쉬워", 11월초 시공사 선정
이 기사는 2022년 09월 23일 18시 0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서울시 용산구 보광동 한남2구역 일대 주택가. 사진제공=김호연 기자

[팍스넷뉴스 김호연 기자] 23일 시공권 입찰을 마감한 서울시 용산구 보광동 한남2구역 재개발 사업 예정지를 방문했다. 경사진 도로 주변에 자리한 오래된 벽돌집들은 오후의 햇살을 받아 벽돌이 더 붉은 빛을 띠고 있었다. 제법 가파른 경사 탓인지 언덕을 오르자 가을바람에도 이마에 작은 땀방울이 맺혔다.


한남2구역 재개발사업은 서울 용산구 보광동 일대 11만5005㎡ 규모의 부지에 지하 6층∼지상 14층, 아파트 30개 동, 총 1537가구(임대 238가구 포함)의 공동주택과 근린생활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3.3㎡당 공사비는 770만원, 총공사비는 약 79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한남2구역 재개발 사업은 일반분양 비율이 45%에 달해 사업성이 양호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한강변은 아니지만 지하철 6호선 이태원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통학 가능한 보광초등학교가 2구역 바로 앞에 위치해 있다.


지난달 진행한 현장설명회엔 삼성물산과 현대건설, GS건설,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대우건설 등 6개 회사가 참석했다. 가장 적극적으로 수주 의지를 드러낸 건설사는 롯데건설이다. 지난 19일 일찌감치 입찰보증금 800억원(현금 400억원·이행보증금 400억원)을 한남2구역 재개발사업 조합에 납부했다.

관련기사 more
한남2구역, '기선제압' 롯데건설 vs '파격 공약' 대우건설 부산도시가스 부지 매각, 현대·DL·GS·대우건설 참전 이태원랜드 찜질방 부지, 매물로 등장 한남2구역 재개발, '롯데 vs 대우' 2파전

입찰보증금 마감기한은 기존 21일에서 23일 오후 4시로 연장되면서 대우건설도 입찰보증금 납부를 마쳤다. 막판 등판이 기대됐던 현대건설은 끝내 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다.


입찰 마감일이었던 이날 한남2구역 재개발사업조합은 오전부터 바쁜 일정을 소화했다. 조합 집행부는 한남2구역 재개발사업 관련 업무를 새로 맡은 구청 관계자와 처음 대면하는 자리를 가졌다. 지난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로 담당자들이 바뀌고 최근까지 인사이동과 업무 인수·인계 작업이 이뤄졌기 때문이다. 


한남2구역 재개발조합 관계자는 "지난 선거의 여파로 최근까지 관공서와의 소통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오늘 이후로 관련 업무가 원활히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서울시 용산구 보광동 한남2구역 일대 주택가. 사진제공=김호연 기자

대우건설의 입찰보증금 납부는 이날 정오가 지난 직후 이뤄졌다. 입찰제안서보다 먼저 보증금을 송금하며 수주 의지를 확실히 했다. 롯데건설은 이번 입찰에 참여하며 하이앤드 '르엘'을 제시했다. 최상위급 품질로 한남2구역 조합원의 마음을 사로잡겠다는 계획이다. 대우건설 역시 이에 필적할 조건을 제시하며 대응할 예정이다.


인근 부동산 중개업자들과 조합원들은 마지막까지 현대건설의 응찰을 기대하는 눈치였다. 롯데건설이 이 사업의 시공권 수주에 가장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지만 업계 '큰형님'격인 현대건설이 참전할 경우 판이 커지면서 조합원들에게 실질적인 이익이 돌아올 것이라는 기대감이 만만치 않았다. 


한남2구역의 부동산 중개업자는 "응찰하는 시공사가 많아질수록 경쟁을 통해 조합원에게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라며 "현대건설의 불참이 확정되서 아쉽지만 업계 최상위급 건설사의 참전은 호재로 받아들여진다"고 말했다.


한남2구역 재개발조합은 11월 첫 주 주말인 5~6일 경에 조합 총회를 열어 시공사를 선정할 계획이다. 예상 준공 시기는 빠르면 2027년 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합 관계자는 "한남2구역은 인근 5개 지역 중 사업 추진 속도가 가장 빠른 편에 속한다"며 "조합원 모두가 이 사업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팍스넷뉴스 2023 경제전망포럼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