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우리자산운용
대웅 나보타, 미용 이어 치료제 시장 넘본다 外
민승기, 최홍기 기자
2022.09.27 14:27:35

◆대웅 나보타, 미용 이어 미국 치료 시장 넘본다

[팍스넷뉴스 민승기, 최홍기 기자] 대웅제약은 자사 보툴리눔 톡신 ABP-450(한국 제품명 '나보타')'의 경부근긴장이상(Cervical Dystonia) 미국 임상 2상에 대한 탑라인(Topline) 결과를 공개했다. 대웅제약의 선진국 보툴리눔 톡신 치료 사업의 독점 파트너사인 이온바이오파마(AEON Biopharma)는 미국의 20개 기관에서 경부근긴장이상 환자를 대상으로 다기관·무작위·이중 눈가림·2상·위약 대조 임상시험을 실시한 결과 투여군 모두에서 위약 대비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보툴리눔 톡신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최대용량인 350U까지 투여했음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이상반응은 나타나지 않았다.

◆셀트리온, 아바스틴 시밀러 '베그젤마' 日 허가

셀트리온은 지난 26일 일본 후생노동성으로부터 아바스틴(성분명: 베바시주맙) 바이오시밀러 베그젤마(개발명: CT-P16)의 판매허가를 획득했다. 셀트리온은 8월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와 이달 중순 영국 의약품규제당국(MHRA)으로부터 베그젤마의 판매허가를 획득한데 이어 일본에서까지 허가를 받으며 유럽 주요시장을 비롯해 아시아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섰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말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미국 FDA에도 베그젤마의 판매허가 신청을 완료하고 조만간 허가 획득을 기대하고 있다. 글로벌의약품 시장조사 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2021년 글로벌 베바시주맙 시장 규모는 약 8조 9700억원 규모이며 이 중 일본시장은 약 1조900억원 수준이다.


◆HLB테라퓨틱스, FDA에 신경영양성각막염 임상 프로토콜 제출

HLB테라퓨틱스가 미국 자회사 리젠트리(ReGenTree)를 통해 개발중인 신경영양성각막염(NK) 치료제에 대한 두번째 임상3상(SEER-2)을 진행하기 위해 26일 미국 FDA에 임상 프로토콜을 제출했다. NK는 퇴행성질환으로 각막의 감각이 점차 감소하는데, 심할 경우 각막 천공이 발생하기도 하는 희귀질환이다. HLB테라퓨틱스는 NK에 대한 치료제 허가 기간을 최대한 단축시키기 위해 지난 7월, 두번째 임상 3상인 SEER-2와 세번째 임상 3상인 SEER-3를 각각 미국, 유럽에서 동시에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미국 내 70여개 안과 병원을 대상으로 임상 기관을 모집 중이며, 11월 첫 투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조아, 안구건조감 개선 돕는 '시크린원스점안액' 출시

조아제약이 안구건조감 해소를 돕는 점안제 '시크린원스점안액(1회용)'을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시크린원스점안액(1회용)은 각막을 보호하고 눈물층을 안정시켜 보습과 윤활 작용을 하는 콘드로이틴설페이트나트륨과 히프로멜로오스를 함유한 일반의약품이다. 보존제가 함유돼 있지 않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눈의 피로와 건조를 비롯해 콘택트렌즈 착용 시 불쾌감, 눈의 침침함 등에 효과적이다. 특히 1회용 개별포장으로 오염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종근당, 유전자치료제 연구센터 'Gen2C' 개소

(왼쪽부터) 종근당 김성곤 효종연구소장, 종근당바이오 이정진 대표이사, 가톨릭대학교 조석구 산학협력단장, 종근당 오춘경 부사장, 종근당 김민정 유전자치료제 연구실장 /사진=종근당

종근당은 26일 서울성모병원 옴니버스파크에서 유전자치료제 연구센터 'Gen2C' 개소식을 가졌다.이번에 개소한 Gen2C는 'Gene to Cure'의 줄임말로 '치료를 위한 유전자'라는 의미를 담았다. 유전자를 이용한 혁신적 치료제를 개발해 인류 건강에 기여하겠다는 종근당의 의지를 반영해 만들었다. 종근당은 Gen2C를 주축으로 유전자치료제 분야에서 전문성을 강화하고 선두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전략이다. 효종연구소의 유전자치료제 분야 연구원을 중심으로 미충족 수요가 높고 기존의 방법들로 치료제 개발이 어려웠던 타겟(UndruggableTarget)의 희귀∙난치성치료제를 개발할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휴젤→美'·'대웅→中', 韓 보톡스 영토 확장 '한발 더 남았다' 대웅, 차세대 먹거리 발굴 속도 셀트리온, 유럽서 '베그젤마' 임상 3상 후속 결과 공개 外 대웅, '나보타' 성장엔진 본격 가동
하나금융그룹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