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리튬플러스, 조달청서 탄산리튬 290톤 대여
한경석 기자
2022.09.27 17:20:53
순도 99.99% 수산화리튬, 정제 후 3대 배터리社 판매
충남 금산군에 있는 리튬플러스의 수산화리튬 생산 공장 현장 사진. 리튬플러스 제공

[딜사이트 한경석 기자] 조달청이 리튬플러스(대표이사 전웅)의 탄산리튬 대여를 27일 승인했다. 리튬플러스는 이로써 조달청이 수급 장애를 대비해 비축하고 있는 탄산리튬 290톤을 대여받는다.


리튬플러스는 "활용도 낮은 탄산리튬을 조달청으로부터 빌려, 순도 99.99%의 배터리급 수산화리튬으로 정제한 뒤 국내 3대 배터리사(삼성SDI·LG에너지솔루션·SK온)중 한 곳에 판매할 계획"이라며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고순도 수산화리튬의 국내 생산이 최초로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조달청은 리튬, 망간, 바나듐 등 수입 의존도가 높은 필수적 희소금속 9종을 비축하고 있다. 이번에 대여하는 탄산리튬도 국가적 수급 장애에 대비해 핵심 원자재로 비축한 물량이다. 그간 배터리업계의 요구 기준 상향과 국내 정제 생산시설 및 기술 미비로 활용되지 못했다.


이차전지 핵심 소재로 꼽히는 수산화리튬의 가격은 전기차시장 급성장에 따른 수요 급증과 공급 부족으로 지속적인 강세다. 만성적 공급 부족과 높은 수익성을 이유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는 리튬 정제사업에 대해 '돈 찍어내는 면허(License to print money)'로 비유한 바 있다.


리튬플러스 관계자는 "생산시설, 기술력, 자금력 등 까다로운 조건을 종합적으로 평가받은 후 탄산리튬 대여를 승인받았다"며 "대여기간 연장도 가능해 제1공장의 초기 생산을 위한 원재료를 모두 확보했다"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리튬플러스, 탄산 리튬 290톤 조달청 상환 코드네이처, 한번에 1000억 CB 투자자 정체는 하이드로리튬, 리튬사업 확대…원재료 대여 담보 제공 코리아에스이, '하이드로리튬' 사명 변경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