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삼성증권
에셋플러스, '차이나리치투게더' 주역 정석훈 손 떼
범찬희 기자
2022.09.30 08:34:49
10년 전담 스테디셀러 자리매김, CIO 중책 맡으며 후배에게 바통 넘겨
이 기사는 2022년 09월 29일 15시 3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에셋플러스자산운용의 간판 펀드인 '차이나리치투게더' 운용역이 교체된다. 지난 10년 가까이 차이나리치투게더를 이끌어 온 정석훈 매니저(사진)의 뒤를 이어 '젊은피' 백재홍 매니저가 전면에 나선다. 최근 CIO(최고투자책임자·전무)가 된 정석훈 매니저가 운용 전반을 책임지게 된 만큼 실무에서 손을 떼는 수순으로 읽힌다.


2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에셋플러스운용의 차이나리치투게더 펀드(6종)의 책임운용역에 변화가 생겼다. 지난 23일자로 ▲재형증권자투자신탁1호 ▲증권자투자신탁1호 ▲연금증권자투자신탁1호 ▲퇴직연금증권자투자신탁1호 ▲40증권자투자신탁1호 ▲30증권자투자신탁1호의 책임운용역에서 정석훈 매니저가 빠졌다. 이들 펀드는 앞으로 정 매니저를 대신해 백재홍 매니저가 전담하게 된다.


차이나리치투게더는 에셋플러스운용에게 각별한 의미를 갖는 펀드다. 지난 2008년 투자자문사에서 자산운용사로 전환된 뒤 처음으로 선보인 상품 중 하나가 차이나리치투게더 증권자투자신탁1호다. 에셋플러스투자자문(에셋플러스운용 전신) 시절 때부터 설치한 중국 운용팀, 상해 리서치센터를 통해 축적한 정보를 토대로 중국 펀드를 선보였다. 증권자투자신탁1호를 제외한 5종 펀드의 평균 운용기간도 7년 6개월에 달한다. 시리즈 총 운용규모(AUM)는 1800억원 수준이다.


차이나리치투게더를 에셋플러스운용의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시킨 주역은 단연 정석훈 매니저다. 시리즈 대부분을 설정 초기 때부터 책임져 왔다. ▲재형증권자투자신탁1호(2013년 4월) ▲연금증권자투자신탁1호(2013년 5월) ▲퇴직연금증권자투자신탁1호(2014년 11월) ▲40증권자투자신탁1호(2016년 7월) ▲30증권자투자신탁1호(2016년 7월) 모두 설정 당시부터 정 매니저가 책임운용전문인력으로 이름을 올렸다. 증권자투자신탁1호도 설정 4년 째인 2012년부터 전임자를 대신해 정 매니저가 이끌어 왔다. 1976년생인 정 매니저가 올해로 46세라는 점을 고려하면 차이나리치투게더와 함께 시니어 시절을 보낸 셈이다.

관련기사 more
에셋플러스운용, AI 전문인력 모집 에셋플러스운용, 강방천 공백 없었다 에셋플러스, 소득공제 '청년펀드' 경쟁 가세 알파브릿지 "한‧미 ETF 정보 한 눈에 확인하세요"

정 매니저가 10년 가까이 전담해 온 차이나리치투게더에서 손을 떼게 된 건 그의 직책 변화와 연관이 깊은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정 매니저는 기존 RT BMR(비즈니스모델리서치) 센터장에서 CIO로 직책이 상향됐다. 강방천 전 회장이 은퇴를 선언하면서 자신이 담당해온 CIO업무를 정 매니저에게 물려준 것이다. 국내운용본부, 해외운용본부, 리서치센터는 물론 신설된 액티브ETF(상장지수펀드)본부까지 총괄하는 중책을 맡게 된 만큼 개별펀드 운용에서 한 발 물러서게 됐다는 분석이다. 업계에서는 머잖아 정 매니저가 책임을 맡고 있는 또 다른 시리즈인 글로벌리치투게더도 후배에게 바통을 넘겨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정 매니저의 뒤를 이어 홀로 차이나리치투게더를 이끌게 된 백재홍 매니저는 에셋플러스운용의 젊은피 중 한 명이다. 1986년생으로 북경대 경영학과 졸업 후 미래에셋자산운용, 브라이타를 거쳐 2014년 에셋플러스운용에 합류했다. 백 매니저는 지난해 8월부터 차이나리치투게더의 운용역으로 이름을 올렸는데, 이는 정 매니저로부터 인수인계를 받기 위한 수순이었던 것으로 해석된다.


에셋플러스자산운용 관계자는 "정석훈 전무는 CIO 역할에 집중하고자 차이나리치투게더 책임운용역에서 빠지게 됐다"면서도 "하지만 자사의 운용 시스템은 섹터별, 지역별로 매트릭스 구조로 짜여져 있어 정석훈 매니저가 해당 펀드 운용에서 완전히 손을 떼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장은 아니겠으나 글로벌리치투게더도 후배 매니저에게 책임운용역 자리를 넘겨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기업지배구조 포럼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