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이스턴투자개발, 홈플러스 해운대 인수…개발 방향은
권녕찬 기자
2022.10.05 08:42:19
섹션 오피스 등 업무시설 전망…라이브 오피스·지산 개발 가능성 낮아
이 기사는 2022년 09월 30일 17시 2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신생 디벨로퍼 이스턴투자개발이 부산 홈플러스 해운대점을 4050억원에 인수하면서 향후 이 부지를 어떻게 개발할 지에 업계의 관심이 모아진다. 해운대 알짜 노른자 땅인 이곳은 주거시설 조성이 불가능한 가운데 섹션 오피스 등 업무시설 개발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30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이스턴투자개발 컨소시엄은 지난 23일 홈플러스 해운대점 인수를 위한 잔금 납부를 완료했다. 지난 7월 계약금 405억원(10%)을 지급했고 지난주 나머지 잔금 3645억원(90%)을 납부했다.


이스턴투자개발은 최근 부동산 시장의 급속한 경색으로 자금조달이 어려운 시기임에도 무사히 인수대금 납부를 완료했다. 이스턴 컨소시엄에는 이스턴투자개발을 비롯해 SK에코플랜트와 NH투자증권 등 3곳이 들어가 있다. 우수한 입지와 사업성, SK에코플랜트라는 대형 시공사가 참여한 영향으로 자금조달이 원활하게 이뤄진 것으로 분석된다. 이스턴투자개발은 현재 소유권 이전 등기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홈플러스 해운대점은 부산 지역 내 알짜 부지로 꼽힌다. 마린시티 내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부산 지하철 2호선 동백역에서 도보 5분 거리 내 자리하고 있다. 


이스턴 컨소시엄은 이 부지에 섹션 오피스 등 업무시설 개발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부지의 용도는 일반상업지역으로 지구단위계획상 주거시설은 지을 수 없는 곳이다. 홈플러스 해운대점 바로 옆 5000평 규모의 나대지를 보유한 부산 지역 시행업체의 경우 최근 주거시설 개발 목적으로 용도변경을 추진했으나 무산됐다.

관련기사 more
홈플러스 해운대 옆, 70층 '실버타운' 들어선다 홈플러스 해운대, 48층 업무시설로 재개발 히든팰리스, 안성 이글몬트CC 매각 추진 부동산 빅딜 실종…조달여건 악화 영향

이스턴투자개발 측은 당초 라이브 오피스 개발도 고려했지만 현재는 이를 검토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라이브 오피스는 사무용 업무 공간에 일부 주거 기능을 추가한 오피스 파생상품이다. 주택 규제 회피 수단 등에 대한 지적 때문에 인허가 과정에서 걸림돌이 될 수 있는 만큼 라이브 오피스 개발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지식산업센터 개발도 거론하지만 이 역시도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용도지역 상 공장으로 분류하는 지식산업센터는 허용 가능한 최대 용적률이 400%다. 일반상업지역의 경우 용적률을 최대 1000%까지 받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지식산업센터보다 사업성이 우수한 오피스 개발에 더 무게가 실린다.


섹션 오피스는 다양한 규모로 분할 분양하는 소규모 오피스를 일컫는다. 1층, 2층 단위 등으로 쪼개서 분양할 수 있고 각종 규제가 적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수요가 높은 상품으로 꼽힌다. 최근 부산 지역에 오피스 공급이 부족한 만큼 수요가 충분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해당 부지가 마린시티 내 위치한 만큼 우수한 입지를 갖추고 있다"며 "일반 오피스는 투자수익률이 최근 감소 추세이지만 섹션 오피스는 중소기업 등 실수요자들의 니즈(needs)가 있는 만큼 분양이 잘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스턴투자개발 관계자는 "현재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홈플러스 해운대점 모습. 사진=네이버 지도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