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아이폰 팔릴수록 돈 버는 국내 기업
임하영, 이대훈 기자
2022.10.01 08:05:16
아이폰이 잘 팔리면 애플만 돈 벌까?
이 기사는 2022년 09월 30일 18시 0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임하영, 이대훈 기자] #임하영의 해시태그

글로벌 프리미엄폰 시장의 강자 애플이 올해 새로운 시리즈인 아이폰14를 출시하며 국내에서도 통신 3사들이 예약판매를 금일(30일) 시작했습니다. 국내 정식 출시 일정도 나오면서 벌써부터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특히 이번 아이폰14의 상위 모델에는 일명 'M자 탈모'라 불리던 기존 노치 디스플레이가 펀치홀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다이내믹 아일랜드'로 바뀌어서 기대감을 얻고 있습니다. 이렇게 아이폰이 인기를 얻으면 얻을수록, 고급 모델이 잘 팔리면 팔릴수록 돈을 버는 국내 기업들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 임하영의 해시태그 아이폰14와 돈 버는 국내 기업입니다.


# 아이폰14 가격과 인기

아이폰14시리즈는 10월 7일, 국내에 공식 출시될 예정입니다. 애플은 출시 가격을 동결했지만 최근 환율 때문에 전작 대비 최소 16만 원에서 최대 33만 원까지의 가격 상승이 발생했습니다. 모델마다 가격차이는 있지만 전반적으로 오른 모습이네요. 하지만 이런 가격에도 애플의 인기는 식을 줄 모릅니다. 지난 7월 리서치 전문 업체 한국갤럽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국내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1020세대의 주 사용 스마트폰 브랜드 중 삼성전자 갤럭시를 이용하는 비중이 44%로 2019년 대비 1%P 늘어난 반면, 애플 아이폰은 3%P 늘어난 52%로 집계되며 그 인기와 전망을 실감케 하고 있습니다.


# 아이폰14의 급나누기

특히나 이번에 출시된 아이폰14 시리즈는 전작과 외관상 별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기능을 고가 모델인 아이폰14프로와 프로맥스에 몰아줬는데요. 노치가 움직이며 하나의 알림창이 되는 '다이내믹 아일랜드'기능과 4,800만 화소 카메라, 새로운 AP칩인 A16바이오닉을 프로 이상 모델에만 탑재한 겁니다. 일각에서는 이런 것들이 '급 나누기'라며 비판적인 시선을 던지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전작과 별 차이가 없는 14와 14플러스 모델보다 기능이 개선된 프로와 프로맥스를 선택하고 있어요. 실제로 시장조사업체 에버코어 ISI가 이달 소비자 4,0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아이폰 구매 의향이 있는 소비자 56%가 프로 모델을 구매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애플 전문 분석가인 궈밍치는 자신의 트위터에 애플이 아이폰14프로 모델에 대한 강한 수요로 인해 아이폰14 생산라인을 아이폰14프로 모델 생산으로 전환해달라고 요청했다는데요. 이번 애플의 판매 전략은 상위 모델에 집중된 것 같죠?


# 아이폰14 카메라 담당 'LG이노텍'

이렇게 아이폰의 인기가 올라갈수록, 또 상위 모델이 잘 팔릴수록 돈을 버는 국내 업체들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첫 번째 기업은 그중 핵심으로 꼽히는 LG이노텍입니다. LG이노텍은 아이폰 시리즈에 카메라 모듈을 공급하고 있는 소재/부품기업인데요. 이번에 출시된 아이폰 프로와 프로맥스 모델은 평균 판매단가가 높은 메인 카메라 모듈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LG이노텍은 80% 정도의 아이폰 매출 비중을 차지할 만큼 독점적인 공급 구조를 확보하고 있는데, 이번 아이폰14 상위 모델의 판매 비중이 전체의 65%, 역대 최고치로 예상되면서 실적 개선의 직접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네요. KB증권 리포트를 보면 아이폰 프로 공급 점유율 확대가 시작된 2019년 4분기부터 매년 연말로 갈수록 주가가 강세를 나타냈고, 연말 주가가 연초 대비 평균 62.5% 높게 마감되었다며 이번 하반기에도 실적 업사이드가 커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관련기사 more
애플 가면 비에이치도 간다 비에이치, 코스피 이삿짐…주가에 약 될까 아이폰14 韓 상륙 임박…통신 3사, 사전예약 시작 外 잘 팔리는 아이폰 14 프로 맥스

# 아이폰14 디스플레이 담당 '삼성디스플레이'

두 번째로 손꼽히는 기업은 바로 삼성디스플레이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아이폰에 OLED 패널을 공급하는 삼성 계열 디스플레이 제조산데요. 아이폰14 시리즈 4종 모두에 OLED 패널을 공급합니다. 역시 상위 모델인 프로와 프로맥스 모델에 저온다결정산화물 OLED를 신규로 적용하며 마진을 높일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 패널은 기존의 패널보다 전자 이동도는 높이고 누설 전류는 낮춰 배터리 전력 소모량을 크게 줄여주는 패널로 가격 또한 비싸기 때문에 삼성디스플레이의 실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인 DSCC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아이폰14 출하량 중 삼성디스플레이 패널이 탑재된 제품이 82%라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여주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저온다결정산화물 기술로 주도권을 잡아 프로 시리즈에서 초도 물량을 모두 따낸 것이 제 역할을 톡톡히 한 것이죠.

이러한 기대감에 맞춰 지난 8월 한 달 동안에만 평소 한 분기에 해당하는 영업이익을 거둔 것뿐만 아니라 3분기 기준 올해 역대 최대 실적 또한 기대되고 있습니다.


# 아이폰14 RFPCB 담당 '비에이치'

세 번째 기업은 비에이치입니다. 비에이치 또한 앞서 두 기업과 함께 아이폰 관련주로 잘 알려진 업체인데요. 비에이치는 아이폰 상위 모델을 중심으로 경연성인쇄회로기판(RFPCB)를 공급하는 제조업체인데요, 주 고객사인 삼성디스플레이의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용 RFPCB 가운데 70~80%의 독점적인 물량을 공급하고 있어서 낙수효과가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KB증권의 리포트에 따르면 RFPCB 외에도 차량용 무선 충전기 및 태블릿 향 매출이 신규로 반영되어 3년 연속 최대 실적을 경신할 전망이라고 내다봤습니다.


# 실적 기대감과 그렇지 못한 주가

앞서 말씀드린 기대치와 실적 대비 주가는 그렇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국 수요 부진에 따른 투자심리 위축이라는 기사와 증산 계획 철회 뉴스까지 나오면서 오히려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증권사에서는 주가 하락이 과도하다는 리포트들이 줄줄이 내며 오히려 매수의 기회로 삼으라는 의견의 차이를 보이고 있네요.


오늘 제가 준비한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세요? 댓글로 알려주세요! 구독과 좋아요 알림 설정 잊지 마시고, 다음 시간에 봐요 안녕!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