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삼성 '스마트싱스' vs LG '씽큐' 기술 격돌
이수빈 기자
2022.10.04 15:58:45
KES2022 참가…맞춤형 '스마트 홈' 서비스 기술 시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KES 2022(한국전자전)' 삼성전자 전시장 전경. 사진제공/삼성전자

[팍스넷뉴스 이수빈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집안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전자기기를 하나로 연결해 관리하는 '스마트 홈' 기술 대결을 펼친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4일부터 오는 7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한국전자전(KES) 2022'에 참가한다고 4일 밝혔다. 먼저 삼성전자는 통합 연결 플랫폼인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통한 맞춤형 라이프 솔루션을 대거 선보인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약 890㎡(약 270평) 규모의 전시 공간을 마련하고 관람객들이 다양한 일상을 경험할 수 있도록 5가지 테마의 체험존을 마련했다.


5가지 테마는 ▲일상력 레벨업 ▲슬기로운 취미생활 ▲사랑해 지구 ▲나만의 키친토랑 ▲가족 평화룸이다. 일상력 레벨업존에서는 스마트싱스의 펫케어 모드를 통해 공기청정기 비스포크 큐브 에어와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이 반려동물의 털이나 냄새 등을 없애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또 스마트 전구와 에어컨, 전동 커튼 등을 수면에 최적화된 상태로 조절해 쉽고 빠른 숙면을 돕는 수면 모드도 경험할 수 있다.


슬기로운 취미생활존에서는 각종 모바일과 IT기기 간 연결을 체험할 수 있다. 최신 게이밍 모니터와 사운드바를 기반으로 한 게임 체험, 1인 방송 참여가 가능하다. 사랑해 지구존에서는 외출 중에도 원격으로 집안의 가전 제품들을 절전모드로 전환해 에너지 절약을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일상을 볼 수 있다.

관련기사 more
'원가 오르고 수요 줄고'…LG전자 수익성 비상 LG전자 '웹OS'로 SW사업에 승부수 LG전자, 양자컴퓨터도 못 뚫는 보안 추진 삼성전자, 2027년 1.4나노 양산 선언

나만의 키친토랑에서는 스마트싱스 쿠킹 서비스를 기반으로 냉장고 속 식품 보관 현황을 확인하고, 필요한 제품을 주문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가족 평화룸존에서는 수험생을 위해 스마트 전구와 스마트 발광다이오드(LED) 스탠드를 자동으로 조절해 학습 집중력을 높여주는 기능을 체험할 수 있다.


윤태식 삼성전자 한국총괄 상무는 "이번 전시는 소비자들이 보다 쉽고 친근하게 스마트싱스가 변화시킬 일상을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고 말했다.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한국전자전(KES 2022)에 전시된 LG전자의 세계 최대 97인치 올레드 에보 갤러리 에디션. 사진제공/LG전자

LG전자는 904㎡(약 273평) 규모의 전시관 중앙에 스마트홈 기반의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할 수 있는 LG 씽큐(ThinQ) 하우스를 조성했다. 관람객은 LG 씽큐 앱으로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제어하는 등 스마트홈 서비스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다.


LG전자는 최근 출시한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을 LG 씽큐 앱에서 상칸 22종, 하칸 19종 색상 중 원하는 색을 골라 냉장고에 적용할 수 있도록 꾸몄다. LG전자는 "냉장고 색상과 공간의 분위기를 바꾸고 싶을 경우 패널을 교체하고 추가 비용까지 지불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앴다"고 밝혔다. 관람객들은 LG 씽큐 앱을 이용해 무드업 기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또한 LG전자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위해 제품 구입 후에도 LG 씽큐 앱을 통해 신기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한밤중에 눈부심 없이 냉장고 안을 편안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내부 조명 밝기를 조정하는 '야간 눈부심 방지 기능', 세탁 종료 후에 세탁물을 바로 꺼내지 못하는 상황에서 세탁통을 주기적으로 회전시켜 세탁물이 뭉치지 않도록 관리해주는 '종료 후 세탁물 케어' 등의 신기능을 선보였다.


이번 전시에서는 지난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22에서 처음 공개한 벤더블(구부러지는) 게이밍 올레드(OLED) TV 플렉스를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또한 공원이나 캠핑장처럼 연출한 LG전자 부스에서는 미래 자율주행차 콘셉트카인 옴니팟을 비롯해 설치와 이동이 편리한 LG 룸앤TV와 잔디깎이 로봇 등도 체험해 볼 수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신한금융그룹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